2024-04-20 05:14 (토)
코로나19 속 문화예술계 장르별 해결책 필요
코로나19 속 문화예술계 장르별 해결책 필요
  • 이정민 문화체육부 기자
  • 승인 2021.02.01 2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정민 문화체육부 기자
이정민 문화체육부 기자

코로나19 사태가 발생한 지 1년이 지났지만, 여전히 우리 사회에 깊숙이 들어와 큰 변화를 초래하고 있다.

특히 대면 접촉을 전제로 이루어지는 문화예술계는 직격타를 맞으며 제대로 된 영업을 거의 하지 못하는 상황에 내몰렸으며, 많은 공연장은 폐업했거나 폐업을 준비 중인 곳이 속출하는 등 전례 없는 위기와 불안을 경험하고 있다.

지난달 25일 코로나19로 생존 갈림길에 선 대중음악 공연장들이 정부에 실효성 있는 지원대책을 요구했다. 현재, 정부의 공연예술계 지원 방향이자 해결책으로 제시한 비대면 예술 활동은 전문 음향 장비를 갖춘 공연장보다 질이 떨어질 수밖에 없으며, 공간 구성을 중요하게 작용하는 전시회에서는 영상만으로는 의미를 전달하기에 한계가 있다.

또 시, 군에서 주는 지원금은 문화예술인들에게는 가뭄에 콩 나듯 귀하다. 부수입이나 지자체 지원 문화사업이 바닥 수준인데 거꾸로 지역 문화예술단체 지원 예산을 줄인 지자체가 많다.

상황이 이어지며 코로나19 피해 대책 마련 `범 관람 문화계 연대모임`은 "문화산업은 지금 존폐의 백척간두에 섰다"며 "극장과 공연장 객석은 텅 비었고, 수많은 산업 종사자들은 거리로 내몰리고 있지만 마땅한 보호책은 어디에도 없다"고 주장했다.

관람 문화계 연대모임이 호소한 코로나 한파는 수도권뿐만 아니라 지역 문화예술인들에게도 피해액 산출이 어려울 만큼 재난상황으로 다가왔다.

공연예술통합 전산망(KOPIS)에 따르면 지난해 1월부터 12월까지 경남지역 공연 예술 분야 매출액은 79만 7000원으로 2019년 동기간 매출액 2백 55만 5000원보다 70%가 급감했다.

또한, 지난 2019년 경남 공공 공연시설 상연 횟수는 1161회였지만 2020년에는 38회로 그쳤다. 코로나19로 인한 전시, 공연이 줄어들어 좌석 70%의 가동과 언택트 공연 등으로는 당장 방역적인 유연성을 부여하기에는 어렵다는 결과이다.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거리두기 정책을 준수해야 하는 것은 필수 불가결한 일이나 언택트만으로 운영하는 데 한계가 있는 다양한 문화계로서 무작정 거리두기를 강요하는 것은 사실상 문화예술계에 종사하는 많은 이들의 생계를 위협하는 일이나 마찬가지다.

결국 백신이나 치료제가 나오는 것이 최고의 해결책이지만, 코로나19가 언제 종식될지 알 수 없는 지금, 정부의 공연예술업계 지원 방향이 언택트에 맞춰져 있다면 그에 대한 장비 및 기술, 인력지원을 촉구해야 한다.

문화예술 분야와 장르의 운영 방식에 따른 차별화되고 현실적이고 확실한 해결책이 필요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