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2:14 (토)
창원시민 코로나19 예방 위해 최선 다해야
창원시민 코로나19 예방 위해 최선 다해야
  • 이병영 지방자치부 부국장
  • 승인 2021.01.19 22: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병영 지방자치부 부국장
이병영 지방자치부 부국장

코로나19 확진자 발생이 수그러들지 않아허성무 창원시장은 지난 18일 프레스센터에서 창원시 공무원, 버스 기사, 요양병원 등 확진자 발생에 따른 코로나19 관련 긴급 브리핑을 개최하고 대책을 강구했다.

20일 창원시에 따르면 지난 17일 모 행정복지센터 직원이 검사 후 18일 양성으로 판정됨에 따라 행정복지센터는 일시 폐쇄 조치와 함께 행정복지센터에 근무하는 전 직원은 검사 후 2주간 자가격리 조치했다. 시는 앞으로 별도의 직원 5명을 센터에 배치해 필수 민원 업무는 가능토록 해 민원 불편을 최소화한다는 방침을 세웠다.

시는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지역 내 버스기사 2명이 지난 17일 양성 판정을 받아 시는 선제적으로 9개 업체 1855명의 기사에 대해 전수검사를 실시하고 있다.

코로나19을 대처하는 예방법과 중요성이 행정기관, 유관기관단체와는 별개로 일반 영업소의 대처방법이 판이하게 다르다. 창원시의 경우 본청 건물의 출입문을 전면봉쇄하고 정, 후문의 2곳만 개방을 하고 있다.

시청을 방문하는 모든 사람들은 직원들을 비롯해 민원인들도 열화상체온측정기에서 체온을 체크한 후 정상체온자들만 1차 출입을 득한 후 2차 전화 연결해 안내 멘트 청취 후 전화가 자동으로 끓기면 출입명부가 작성완료됨으로써 통과가 돼 직원들과 민원인들에게 편리성으로 더해주고 있다.

또한 체온측정기에서 열화상체온측정을 하고 나면 1차 출입을 받고 난 후 QR체크인을 해 승인이 나면 바로 통과를 할 수 있게끔 하고 있다. 이렇게 행정기관과 유관기관단체에서는 빈틈없이 코로나19의 예방을 위해 출입자들의 관리를 철저히 하고 있는 반면 창원시 지역 내의 중, 대형 마트의 경우는 출입구에 열화상체온측정기 1대와 손 소독제만 비치한 체 출입자명부는 물론 출입을 통제하는관리자 또한 배치가 안 돼 거의 대부분의 사람들이 체옥측정은 뒷전이고 마음대로 출입을 하면서 쇼핑을 하고 있어 보통 일이 아니다.

중ㆍ대형 마트의 경우 수많은 사람들이 오가고 있는데 출입자 통제수준이 이 정도니까 코로나19의 대처에 구멍이 뚫렸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게다가 창원시는 현재 사회적 거리두기 2단계 수준으로 예방 정책을 펼치고 있는데 일반 식당의 경우는 대부분이 출입문에 출입자명부와 소형체온측정기를 갖추고 영업을 하고있다.

장기적인 여파로 종원들을 고용할 여유가 없다 보니 가족끼리 장사를 하고 있는 식당들이 비일비재하다. 식당들은 출입자명부와 소형체온측정기와 손 소독제만 비치해 놓고 장사를 하고 있는 실정이다.

일부 식당에서는 단체손님(5인 이상)의 단속을 피하기 위해 쪼개기(2+3)식으로 손님들을 반반으로 쪼개어 좌석을 배치하는가 하면 아직까지 방문을 잠그고 5명 이상의 단체손님을 상대로 장사를 하고 있어 코로나19로 부터 완전 노출돼있다.

정부에서 시행하는 거리두기와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것이 코로나19로부터 해방되는 유일한 길인데도 일부 업소들이 이 같은 일들을 벌이고 있으니 큰일이 아닐 수 없다. 행정당국의 보다 철저한 단속의 손길보다 업소 자신들이 코로나19 예방수칙을 철저히 지키는 길만이 우리모두가 살아남는 길인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