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7:47 (금)
도내 AI 확산 우려 속 과도한 살처분 논란 커
도내 AI 확산 우려 속 과도한 살처분 논란 커
  • 경남매일
  • 승인 2021.01.17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의 육용오리 농장에서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확진 판정이 나왔다. 진주와 거창 등에 이어 도내 전체로 확산되는 게 아닌지 우려되는 상황이다.

경남에서는 지난 9일 처음으로 진주시 육용오리 농장에서 고병원성조류인플루엔자 의심 사례가 나왔다. 경남도는 9일 오전 일찍부터 이 농장과 주변 3㎞ 안에 있는 농가 27곳이 키우는 조류 4만6000여 마리에 대한 예방적 살처분에 들어갔다. 이어 지난 10일에는 인접 거창군 오리농장에서도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의심 사례가 나와 경남도가 발생 농장 주변 3㎞ 내 가금류를 살처분했다.

조류인플루엔자(AI)가 발생한 농가 외에도 일정 거리 이내에서 사육되는 가금류는 모두 살처분하는 게 방역당국의 원칙이다. 아프리카돼지열병(ASF)과 소ㆍ돼지 등 발굽 가축에 발생하는 구제역도 마찬가지다. 그러나 살아있는 동물들을 대량으로 죽이고 묻는 행위에 대한 비판이 제기된다. 관련 업계는 과도한 살처분으로 축산ㆍ양계산업의 붕괴가 우려된다며 범위를 최대한 줄여야 한다고 주장한다. 가축 전염병이 연례행사처럼 발생하면서 관행적으로 시행하는 살처분에 대한 찬ㆍ반 논란이 거세지는 양상이다.

일부 수의사들을 주축으로 전염병 발생 농가를 중심으로 일시에 진행되는 살처분 행위는 중단돼야 한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2~3시간이면 AI 양성 여부를 판단할 수 있는데 무조건 살처분하는 건 합리적인 대책이 아니라는 것이다. AI 백신을 적극 활용해 효율적으로 전염병을 예방해야 한다는 주장도 설득력을 얻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