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7:38 (금)
고성군, 해상왕국 소가야 만림산토성 공개
고성군, 해상왕국 소가야 만림산토성 공개
  • 이대형 기자
  • 승인 2020.12.27 20:3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고성군 고성읍 대독리 산101-1번지에 위치한 만림산토성 발굴조사 현장.
고성군 고성읍 대독리 산101-1번지에 위치한 만림산토성 발굴조사 현장.

구조 규명ㆍ사적지 지정 검토

군사적 면모 확인 중요 유적

고성군은 지난 24일 고성읍 대독리 산101-1번지 발굴조사현장에서 소가야토성인 고성 만림산토성의 발굴조사현장 공개설명회를 개최했다.

군은 2018년부터 지표조사를 통해 발견된 토성에 대해 지난해 시굴조사를 시행해 그 분포를 확인했다.

이어 경남도 비지정 가야문화재 조사연구지원사업의 일환으로 시행된 이번 발굴조사를 통해 유적의 성격을 규명하고 향후 방안을 결정하게 됐다.

이번 조사를 바탕으로 한 학계 전문가들의 자문을 통해 만림산토성의 구조와 성격을 규명하고 소가야의 중요 국방유적으로서의 의의를 확인한 후 사적지 지정 가능 여부도 검토해 추진할 예정이다.

현장 공개설명회는 코로나19의 예방을 위해 20명 이내의 관계자 및 사전에 신청 받은 방문객들만 참석한 가운데 진행하고 관련 영상은 고성군 공식 유튜브를 통해 확인할 수 있다.

김영국 문화관광과장은 “고성 만림산토성은 동외동패총과 더불어 고분유적 외의 소가야의 생활상 특히 군사적인 면모를 부분적으로 보여 줄 수 있는 중요한 소가야 국방유적이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특히 이번 발굴조사현장 공개설명회는 이제까지 볼 수 없었던 소가야토성의 첫 공개인 만큼 생생한 자료를 접할 수 있었을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