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4:35 (금)
창녕군, 신소득작물 중점 발굴ㆍ육성
창녕군, 신소득작물 중점 발굴ㆍ육성
  • 조성태 기자
  • 승인 2020.12.15 22: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지난 14일 남지읍 윤환태 농가에서 레드향을 재배하고 있다.
지난 14일 남지읍 윤환태 농가에서 레드향을 재배하고 있다.

남지읍서 올해 첫 레드향 수확

태추단감ㆍ체리 등 특화작물 선정

창녕군은 기후변화와 농산물 소비시장 변화, 수출시장 불안 등 농업 여건 변화에 발맞춰 새로운 농가 신소득작목을 중점 발굴 육성하고 있다.

15일 군에 따르면 올해 첫 수확한 아열대 작목(레드향)은 남지읍 윤환태 농가에서 재배하고 있으며 올해 신규사업으로 난방시설, 관수시설 등 생산기반을 구축했고 농협 하나로마트를 통해 판매할 계획이다는 것.

레드향은 속껍질이 얇고 특유의 향기와 당도가 높은 고급과일로 다른 작목에 비해 일손이 적게 들어 고령의 농업인에게도 적합한 작목이지만, 열과 발생과 해거리가 심하고 저장ㆍ유통기간이 짧다는 위험 요소가 있다.

한편, 창녕군은 지난 2003년부터 기후변화에 대응하고 경쟁이 가능한 농작물 신품종 등 지역특화작목으로 `태추단감`과 `체리`를 선정하고 지역활력화작목 기반조성사업, 지역농업 특성화 사업, 신소득작목 육성사업 등 집중 투입한 결과, 현재 태추단감(65농가ㆍ42㏊), 체리(24농가ㆍ10㏊) 작목은 과수농가의 틈새 소득원으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정우 군수는 "내년에도 신소득작목 육성, 소비 선호형 우리 품종 생산단지 조성 시범 등 지속적인 지원사업을 통해 농가소득 1억을 목표로 신소득 작목 발굴 육성과 과수농가 소득 증대에 주력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