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0:18 (토)
어쩌다 1천명대까지 "타이밍 놓친 거리두기 격상"
어쩌다 1천명대까지 "타이밍 놓친 거리두기 격상"
  • 연합뉴스
  • 승인 2020.12.13 21: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수칙 위반 사례들도 늘어

겨울철, 전파 위험 높아

K방역 `흔들`… 보완필요

국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일일 신규 확진자가 13일 결국 1000명을 넘었다. 국내에서 첫 확진자가 나온 지난 1월 20일 이후 328일 만에 처음이다.

지난 2∼3월 대구ㆍ경북 중심의 `1차 대유행`, 8∼9월 `2차 유행`의 고비가 있었지만, 지금까지 1000명을 넘은 적은 없었다. 이번 `3차 대유행`도 초반에는 확산세가 이렇게까지 가파르지는 않았다.

지난달 10일까지만 해도 하루 신규 확진자 수가 100명 안팎을 유지해 비교적 안정적이었으나 이후부터 급격한 우상향 곡선을 그리면서 지난달 26일 500명을 넘어섰고, 이달 꾸준히 500∼600명대를 오가다가 전날 900명대로 치솟은 뒤 1030명을 기록했다.

정부가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격상을 비롯해 여러 방역 대책을 쏟아내고 있지만, 아직 별다른 효과를 거두지 못하고 있는 셈이다.

이를 두고 감염병 전문가들은 정부가 경제와 방역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동시에 잡으려다가 제때 거리두기를 충분히 올리지 못한 게 주요한 한 원인이라고 꼽았다.

아울러 일각에서는 지난 10월 거리두기 단계를 완화하면서 `소비쿠폰`을 대대적으로 지급한 것도 거리두기에 대한 심리적 경각심을 이완시켜 방역의 `악재`로 작용했다는 지적을 제기한다.

김우주 고려대 구로병원 교수는 "1단계 완화가 성급했다. 또 기존의 3단계 거리두기 기준을 5단계로 완화했다"면서 "위기 상황에서 `실기`하다 보니 앞으로 3단계를 적용해도 바로 효과를 보기는 힘들 것"이라고 우려했다.

천병철 고려대 예방의학과 교수 역시 "환자 수가 올라가던 초기에 2.5단계 이상으로 올렸어야 했다. 실기한 게 아쉽다"고 말했다.

현재 3단계 격상 목소리가 나오고 있지만, 정부는 아직 신중한 입장을 고수하고 있다.

손영래 중앙사고수습본부 전략기획반장 앞선 브리핑에서 "3단계 격상을 선제적으로 검토하기에는 사회적 피해가 워낙 막대한 부분이라 (관련) 기준치를 관찰하면서 판단할 부분이 더 중요하다"고 밝혔다.

이런 가운데 지금까지 국내 코로나19 유행을 통제하는 성공적이라는 평가를 받아 왔던 `K-방역` 체계도 보완해야 한다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K-방역의 핵심은 선제적인 진단검사를 통해 확진자를 조기에 격리ㆍ치료하고 접촉자를 관리해 `n차 전파`의 고리를 끊어내는 것이었지만, 확진자 수가 급증하면서 이런 방식이 한계를 맞았다.

나성웅 방대본 1부본부장은 최근 "앞선 대규모 집단발병과 달리 지금은 (감염이) 소규모 집단에서 많이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역학조사가 확진자 발생을 따라가지 못한다는 지적이 있다"면서 "역학조사 보조인력을 추가해 역학 역량을 늘리고 선별 검사 등 검진 능력도 확대하는 등 새 방역 전략을 수립하고자 한다"고 설명했다.

기모란 국립암센터 교수는 "K-방역의 핵심은 진단검사였다. 그동안 신속한 검사로 양성률을 1% 미만으로 유지해왔다"면서 "진단검사를 빨리해서 감염된 사람들을 신속하게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