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3:26 (토)
`하동 프로젝트` 궤도사업 축소 검토
`하동 프로젝트` 궤도사업 축소 검토
  • 이문석 기자
  • 승인 2020.12.13 21:0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군이 알프스하동 프로젝트 상생조정기구 논의 결과를 도출했다. 사진은 하동 산악열차.
하동군이 알프스하동 프로젝트 상생조정기구 논의 결과를 도출했다. 사진은 하동 산악열차.

상생조정기구 논의 결과 도출

저지대 중심 개발 방안 나와

체류형 산림관광 모델 구축

지속 가능한 체류형 산림관광산업의 새 장을 열 알프스하동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산림관광 상생조정기구의 논의 결과가 나왔다.

하동군은 한걸음 모델 산림관광 상생조정기구가 환경단체ㆍ지역주민ㆍ관련 전문가 등이 참여해 지난달 27일 서울 연세세브란스빌딩과 세종시 기획재정부, 하동군청 등에서 온라인으로 7차 회의를 열어 알프스하동 프로젝트 추진을 위한 논의 결과를 내놨다고 13일 밝혔다.

상생조정기구는 지난 6월부터 7차례의 전체 회의와 20여 차례의 소그룹 회의, 10월 29ㆍ30일 하동 현지조사 등을 통해 알프스하동 프로젝트의 기본계획, 신(新)기술성, 경제적 타당성, 환경 영향, 규제 등에 대해 심도 있는 논의를 했다.

특히 경제적 타당성과 환경 영향 등에 대한 논의가 활발하게 진행됐으며, 하동군의 구체적인 사업계획이 확정된 이후 공인된 기관의 경제성 분석 및 환경 영향 등에 대해 관련 법률이 정한 절차를 거쳐 판단해야 할 필요가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군이 제시한 기본계획(안)에 대해 환경 영향, 경제성, 주민 수용성 등을 고려한 보완 검토가 필요하다는 전문가의 다양한 의견도 제시됐다.

산 정상부의 호텔 및 리조트 등 대규모 위락시설을 제외하고 무가선(無架線) 열차, 케이블카, 모노레일 등 궤도사업 등은 일부 사업의 축소를 검토하는 등 대규모 관광개발 방식을 지양하고 저지대 중심으로 개발하는 방안을 내놨다.

이에 따라 군이 제안한 `산지관리법`과 `국유림의 경영 및 관리법` 등 관련 법률 개정은 진행하지 않으며, 숙박 인프라 개선, 관광객 편의 증진을 위한 새로운 서비스 도입 등 지속 가능한 체류형 산림관광 모델 구축을 위해 힘쓸 예정이다.

아울러 지역 주민의 소득 증대 및 일자리 창출 등 사업의 이익이 지역 사회로 환원될 수 있는 방안도 마련할 계획이다.

알프스하동 프로젝트는 화개ㆍ악양ㆍ청암면 일원에 무가선 열차 12㎞, 모노레일 2.2㎞, 케이블카 3.6㎞ 등을 설치하는 사업으로, 1650억 원의 사업비가 투입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