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9:02 (목)
율하ㆍ대청 둘레길 등 현안 특교세 확보 ‘탄력’
율하ㆍ대청 둘레길 등 현안 특교세 확보 ‘탄력’
  • 김용구 기자
  • 승인 2020.12.08 18: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반기 4개 사업 총 29억원

해반천ㆍ인근 아파트 연결

한림 리도 205호선 확장 등

김해시 율하천~대청천 둘레길 조성 등 지역 현안 사업이 하반기 특별교부세 확보로 추진에 탄력을 받게 됐다.

시는 상반기 특별교부세 20억 원을 확보한 데 이어 하반기에도 4개 사업에 총 29억 원을 확보했다고 8일 밝혔다.

특별교부세는 정부에서 지방재정 여건의 변동, 재난 등 예기치 못한 재정수요를 고려해 특별한 재정수요를 보전하는 재원으로 지역현안, 재난안전수요로 나뉜다.

올해는 코로나19 대응을 위해 정부의 특별교부세 예산이 축소되는 실정이다. 아울러 잔여 예산마저도 코로나19 및 수해 특별재난지역으로 집중 배분돼 일반 지자체의 경우 확보가 어려웠다.

그러나 시는 사업 필요성을 중점 부각한 전략적인 대응으로 현안사업 추진 동력이 될 소중한 재원을 확보했다.

우선 △빅데이터 기반 스마트 주민 안심서비스 구축사업에 15억 원을 확보했다. 전 지자체 확산 파급효과를 일으킬 수 있는 행정안전부 주관 재난예방 공모사업에 선정된 바 있다. 해당 사업 추진으로 지능형 CCTV, 빅데이터, 사물인터넷 등의 기술을 활용한 농촌지역 재난예방시스템 구축 기반을 마련할 수 있게 됐다.

이어 김해의 대표적인 수변공간인 장유 율하천과 대청천, 조만강을 연결해 시민 녹색공간을 확충하는 △율하천~대청천 둘레길 조성사업 7억 원, 장기간 교통 병목으로 주민 불편이 겪었던 △한림 금곡~외오서 리도 205호선 확장 5억 원, 해반천 상류부 신축 공동주택 단지와 해반천 간 산책로를 연결하는 △해반천 두곡교 산책로 정비 총 2억 원 등이다.

허성곤 시장은 “정부시책 방향에 맞는 주민 숙원사업을 발굴하고 정부를 대상으로 적극적으로 사업타당성을 설명한 결과 29억 원의 귀중한 사업비를 확보했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지역현안 해결을 위해 민홍철, 김정호 두 분 지역 국회의원님의 적극적인 지원이 있었으며 내년도에도 지역 국회의원실과 긴밀한 국비 확보 협조체계를 이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