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2:57 (금)
`남해 유자청` 20t 베트남 첫 수출
`남해 유자청` 20t 베트남 첫 수출
  • 박성렬 기자
  • 승인 2020.12.03 22:5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해군과 우도식품 관계자가 유자 당절임의 베트남 수출 선적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남해군과 우도식품 관계자가 유자 당절임의 베트남 수출 선적식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현지 호텔 카페ㆍ마트 등 유통

앞서 현지인 대상 시음회도

`남해 유자`가 첫 베트남 수출길에 올랐다. 남해군에 따르면, 지난 2일 오후 남해에서 생산된 유자 당절임 20t(4000만 원 상당)이 베트남으로 첫 수출 됐다.

이에 앞서 남해군 고현면 소재 우도식품은 (사)경남농수산식품수출협회를 통해 베트남 현지인들을 대상으로 시음회를 거쳤다.

맛ㆍ향ㆍ영양 3박자를 완벽하게 갖춘 남해 유자는 특히 현지 젊은 층으로부터 청량감이 뛰어나다는 평가를 받았다. 남해 유자청은 주로 베트남 호치민의 호텔 카페와 마트로 유통돼 현지인들에게 보급된다.

당초 남해 유자청은 지난 2월 우도식품과 M엔티푸드가 수출협약을 맺어 400t 물량이 수출될 계획이었다. 실제 중국과 호주에 모두 46t(1억 6500만 원 상당)이 수출된 바 있다.

하지만 코로나19 영향으로 일시 수출이 중단됐다. 그러다 이번에 다시 베트남 첫 수출을 통해 수출길이 다시 열리게 됐다.

정종길 농업기술센터 소장은 "코로나19로 인해 해외 바이어와의 대면을 통해 제품 홍보가 어려운 상황에서도 베트남에 K-푸드 열풍에 힘입어 수출하게 돼 우리 군 유자 생산 농가에도 큰 힘이 됐다"며 "지역 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유자 가공품의 안정적인 수출 판로를 찾을 수 있도록 담당 공무원들과 함께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남해군은 최근 중국, 대만, 일본지역의 바이어들을 대상으로 경남도가 주최하는 온라인 수출상담회에 소스류와 흑마늘 진액, 시금치 크리스피롤 등의 품목으로 9개 업체가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