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01:32 (금)
메가포트 진해신항 미래는 `트라이포트` 구축
메가포트 진해신항 미래는 `트라이포트` 구축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0.11.29 2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심상동 진해신항 항만ㆍ철도ㆍ항공 물류 수송체계 구축해야

김진기 도립 남해ㆍ거창대학 유사ㆍ중복학과 통합 관리 촉구
 

심상동 의원
심상동 의원

심상동(더불어민주당ㆍ창원12) 의원은 지난 27일 제381회 도의회 정례회 5차 본회의 도정질의에서 진해신항 배후 물류단지 운영 문제와 웅동지구 개발사업문제 등을 지적하고 관련 대책을 촉구했다.

심 의원은 또 진해신항 메가포트 조성을 위한 항만배후물류단지 고부가가치 창출방안, 유라시아 고속화물 철도와 연계해 신항의 경쟁력을 담보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사업비 12조 543억 원이 투입되는 초대형 국책사업인 진해신항 조성사업은 지난 17일 `2030 항만정책 방향과 추진전략`에서 명칭이 진해신항으로 공식 확정된 데에 환영의 뜻을 표하고, 심 의원은 `신항권리찾기 멤버`로 활동해 왔던 이력을 소개하며 진해신항에 대한 남다른 애정을 표했다.

동시에 신항 조성사업의 이면에는 아직 해결되지 못하고 있는 웅동지구 개발사업의 부진과 문제점에 대해 사업 전면 재검토 등 조속히 해결할 수 있도록 경남도에서 적극적인 역할을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철도물류망에 있어서는 부산항 신항선이 부산신항과 연결되는 철도로 유일하며 여객철도는 부전-마산 간 복전철 공사 중이나 공사가 지연 중이라는 것을 밝히고, 진해신항 배후단지와 연계성이 현저히 낮아 대륙철도 물류를 견인하기 위해서는 고속화물 철도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특히 해상운송과 철도운송의 연결기지와 해상과 항공운송의 연결기지에 터미널이 필요해 정부의 신항만건설기본계획에 반영해 진해신항에 유치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심 의원은 항만ㆍ공항ㆍ철도까지 연계된 트라이포트(Tri-Port)를 완성하고, 대륙으로 가는 출발점이자 해양의 시작점인 경남이 동북아의 물류 플랫폼이 되려면 인근 20㎞ 내외에 24시간 가동되는 공항이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에 대해 김경수 도지사는 "진해신항 명칭이 확정됐고, 신항과 연계한 신공항의 중요성을 강조해 왔다"며 "항공화물 운송이 가능한 공항의 중요성 때문에 김해신공항으로는 요구를 감당하기 어렵다는 점 때문에 대안을 요구해 왔고, 정부 차원에서 가덕신공항으로 가닥을 잡았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이어 "24시간 운영하는 신공항과 부산신항, 진해신항을 연계한 대륙으로 가는 철도물류가 동남권에서 중요한 복합물류의 핵심이 될 것"이라며 "지금부터 부산ㆍ경남이 힘을 합쳐 항공ㆍ항만ㆍ철도를 연계한 `트라이포트`를 구성할 수 있도록 만들어나갈 것"이라고 답했다.

김진기(더불어민주당ㆍ김해3) 의원은 "올해 보건복지국 예산 중 코로나19로 인해 집행률이 50% 이하인 사업은 총 23개로, 이 사업의 예산액 279억 원 중 213억 원 정도가 남은 것으로 조사됐다"면서 "회계관계법상 불용 예산을 바로 다시 투입할 수는 없지만, 국비 등 반납금을 제외한 순수 도비는 기금으로 적립해 코로나19로 만들어진 사회복지 사각지대를 보완하는 데 쓸 수 있도록 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진기 의원
김진기 의원

김 의원은 또, 도립 남해대학ㆍ거창대학의 통합 필요성을 제기하고, 통합이 어렵다면 양 대학의 유사, 중복학과를 통합하는 등 효율적인 관리를 촉구했다.

김 의원은 "전국에서 유일하게 2개의 도립대학을 보유한 경남도가 중심 역할을 하지 못해 양 대학 학과 5개 정도가 중복되고 있다"면서 "학령인구 감소에 대비해 `준통합`에 버금가는 진정한 의미의 특성화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김경수 도지사는 "도립대 통합 연구용역 결과, 단순 통합은 실익 없고, 근본적으로 시급한 것은 지역대학이 전체적으로 위기에 처해 있기 때문에 전체 지역대학의 종합적인 혁신 방안이 필요하다"며 "지역혁신 플랫폼사업 추진과 연계해 도립대학 등 20여 개 지역대학을 지역기업과 연구기관이 어떻게 해야 R&D, 인재양성 등 핵심기관의 역할을 다 할지 해법을 찾는 것이 급선무다"라고 답했다.

김 지사는 이어 "양 도립대학을 어떻게 할 것인지, 남해ㆍ거창에 어떤 인재가 필요한지, 교육 수요가 있는지 먼저 점검하고 KAI와 경상대 등 국공립대학의 필요한 인재를 길러내는 해법과 함께 도립대의 역할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