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0:31 (금)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국민건강보험공단에 무인민원발급기 설치
  • 김용구 기자
  • 승인 2020.11.26 18: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홈플러스 김해지점서 이전

등ㆍ초본 등 80종 서비스

국민건강보험공단 김해지사에서 간단한 민원서류 발급이 가능해진다.

김해시는 내달 1일부터 국민건강보험공단 김해지사에 무인민원발급기를 설치ㆍ운영한다고 26일 밝혔다.

발급받을 수 있는 서류는 주민등록 등ㆍ초본, 토지 및 건축물관리대장, 자동차 등록원부, 국세ㆍ지방세관련 증명서, 졸업ㆍ성적증명서 등 80종이다.

건보공단에서 업무처리시 가족 및 재산관련 사항 확인을 위해 민원서류가 필요하다. 이 때문에 시청이나 인근 주민센터 등을 다시 다녀와야 하는 불편함이 있었다. 게다가 올해 코로나19로 인한 각종 지원금 지급과 보험금 청구 등으로 인해 제증명 서류의 발급 수요가 급증하고 있어 기존 홈플러스 김해지점 내에 있던 무인민원발급기를 건보공단 김해지사로 이전 설치했다.

시는 평일 근무시간에 관공서를 찾기 힘든 시민들을 위해 김해시청 행복민원청사를 포함한 19곳에 26대의 무인민원발급기를 설치해 운영하고 있다.

무인민원발급기에서 주민등록 등ㆍ초본 등의 서류를 발급 받으면 행정복지센터 민원창구에서 직원과 대면해 서류를 발급받는 것보다 수수료를 50% 절감할 수 있다.

건보공단 김해지사의 무인민원발급기는 근무시간 중에만 운영되며 향후 법원행정처의 승인절차를 거쳐 가족관계등록부와 등기부등본 발급이 추가될 예정이다.

시 관계자는 “코로나시대에 무인민원발급기를 이용한 민원서류 발급 서비스가 더욱 편리하고 실효성 있게 제공될 수 있도록 무인민원발급기 관리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러면서 “아울러 코로나19의 확산방지를 위해 비대면 행정서비스인 정부24 (http://www.gov.kr), 전자문서지갑을 활용한 전자증명서도 많이 이용해달라”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