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직장 내 괴롭힘 예방ㆍ대응 `당신 잘못 아니에요` 책자 발간
도, 직장 내 괴롭힘 예방ㆍ대응 `당신 잘못 아니에요` 책자 발간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0.11.24 21: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는 직장 내 괴롭힘 예방과 대응 안내서인 `당신 잘못 아니에요` 책자를 발간했다고 24일 밝혔다. 이 책자는 개인 감정과 존엄성이 존중받는 직장, 괴롭힘으로부터 자유로운 일할 맛 나는 일터를 만들기 위해 제작했다.

직장 내 괴롭힘에 대한 구성원들의 이해도와 경각심을 높여 괴롭힘을 예방하기 위해 직장 내 괴롭힘의 유형, 예방ㆍ대응 방법, 행동 요령과 사례 등을 담았다.

특히 직장 내 괴롭힘 피해 경험자, 공무원노동조합, 노무사 등의 전문가들이 참여하는 실무회의를 운영해 이 책자에 다양한 의견을 반영했다. 소설책처럼 읽기 쉬우면서 피해자에게는 실질적인 도움을 주는 공감 받는 책자로 구성했다.

직원들이 공직사회에서 겪을 수 있는 다양한 괴롭힘 사례를 소개하면서 직장 내 괴롭힘의 영향과 개념ㆍ유형, 판단 방법 등 괴롭힘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고 근절 필요성을 인식하도록 하는 내용을 주로 담았다.

직장 내 괴롭힘을 당했을 때의 대응 방법, 신고ㆍ처리 절차, 바람직한 업무지시 방법, 괴롭힘을 동반하지 않는 질책 방법 등 상사나 관리자를 위한 행동 요령도 포함했다.

괴롭힘 피해 경험자를 대상으로 진행한 심층 인터뷰를 통해 괴롭힘 피해 경험자들이 요구하는 내용을 적극 반영해 직원들의 공감도와 활용도를 높였다.

도는 이 책자를 시ㆍ군과 출자 출연기관 등 35개 기관에 배부했다.

경남도 관계자는 "이 안내서가 직장 내 괴롭힘으로부터 안전한 일터를 만드는 데 이바지하기를 바란다"며 "도민의 일꾼인 공무원들이 업무에 전념할 수 있는 문화가 확산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