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8:35 (금)
`김해신공항 차선책 가덕도` 주장은 어불성설
`김해신공항 차선책 가덕도` 주장은 어불성설
  • 경남매일
  • 승인 2020.11.17 18:39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김해공항 확장안이 사실상 백지화됐다. 국무총리실 산하 김해신공항 검증위원회는 17일 발표회를 열고 동남권 관문공항에 대한 근본적 검토가 필요하다는 11개월간 진행한 검증 결과를 내놓았다. 이와 함께 여권은 가덕도신공항을 대안으로 밀어붙여 자칫 정치 논리로 신공항 입지가 결정될 처지에 놓여있다.

현재 더불어민주당은 김해신공항 백지화를 전제로 가덕도 신공항 건설 특별법을 발의키로 하는 등 수년 전부터 차근차근 진행한 `동남권 관문공항의 차선책은 가덕도`라는 프레임을 완성해 나가고 있다. 이는 최근 여권 주요 인사들 누구나 가덕도신공항을 지지하는 것과 일맥상통한다.

동남권 관문공항은 정치적 해석이 아닌 지역ㆍ경제적 해석이 우선돼야 한다. 10년 전 신공항 필요성이 대두되면서 경남은 밀양, 부산은 가덕도를 주장했다. 이에 정부는 프랑스 파리공항공단엔지니어링(ADPi)에 용역을 맡겨 김해신공항이 가장 타당하다고 결론냈다. 가덕도는 당시 용역에서 2순위 밀양에 밀린 3순위 후보지다. 지금까지 나온 합리적인 근거로 따지면 김해신공항 다음은 밀양신공항이다.

검증위의 이번 검증은 김해공항 확장안의 적합성에 대한 검증에 불과하다. 동남권 관문공항의 위치를 김해와 가덕도 중 선택하는 것이 아니다. 김해신공항이 적절하지 않다고 해서 가덕도를 차선책으로 삼는 것은 정치적 욕심이다. 김해신공항이 무산된 이 시점에서 밀양과 가덕도를 동일선에 놓고 이견 없는 근거를 통해 신공항 입지를 선정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ㅇㅇ 2020-11-17 21:45:39
재근아, 너인줄 다 안다.
이제 밀양따위는 맘 접어라. 문재인 정부와 김경수 지사는 죽었다 깨도 봉화산 대가리 날리는 밀양은 죽어도 용인안할테니까.
정확히는 시나리오 4개가 있고 A안이 밀양 B안은 가덕 1활주로가 2순위였단다.
니네들이 평소 나불대는 '팩트'는 죄다 빼고 떠들어대는거야?
당시용역순위도 니 멋대로 똥대구 따위에서 나불거린대로 떠드는구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