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3:12 (화)
뇌 기능 발달에 맞춘 교육용 도구 ‘매직토이’로 창의력 ‘쑥쑥’
뇌 기능 발달에 맞춘 교육용 도구 ‘매직토이’로 창의력 ‘쑥쑥’
  • 이정민 기자
  • 승인 2020.11.15 18: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바로! 이곳

창의력 도구 연구ㆍ제작

김해 인테그로

(대표 김향숙)
김향숙 인테그로 대표 이사
김향숙 인테그로 대표 이사

특허 기술 기반 의료보조 및 학습 도구

매년 5회 이상 수학 관련 체험전 진행

개인 잠재력으로 사회의 큰 희망 되길

김해 강소특구 연구소 기업으로 선정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상 외 수상 5건

LINC+ 개발사업 외 각종 사업 수행

“아이들은 뛰어놀면서 커야 해”라는 말은 옛말이 됐다. 현대 사회에서는 아이들은 밖에서 직접 체험하고 뛰어놀기보다 컴퓨터 앞에서 인강을 듣거나, 끊임 없이 학원을 다니는 등 주입식 교육과 지루한 암기식 교육으로 자신이 무엇을 좋아하는지, 스트레스를 어떻게 해결하는지에 고민을 하는 아이들이 많다.

이런 문제점을 어릴때부터 바로 잡아야 한다고 생각한 인테그로(대표 김향숙)은 상상력과 창의력을 뽐낼 수있는 의료보조 및 학습도구를 개발했다.

창의적 배움을 연구하는 기업 인테그로는 어떤 곳이고, 인테그로가 만든 의료보조 및 학습도구는 무엇일까?

◆ 창의력과 인지력 향상의 날개를 펼치다 ‘인테그로’

지난 2019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가락수학체험전’에서 학생들이 매직토이를 이용해 작품을 만들고 있다.
지난 2019년 초등학생을 대상으로 한 ‘가락수학체험전’에서 학생들이 매직토이를 이용해 작품을 만들고 있다.

‘인테그로(대표 김향숙)’은 지루한 암기식 교육에 지친 아이들에게 창의력과 인지력 향상을 돕는 교육용 도구를 개발하고 판매하는 기업이다. 이 회사는 2016년 김해에 있는 인제대학교에서 문을 열었다. 인테그로의 기업 이름은 ‘완전하게 만들다’, ‘새롭게 창조하다’라는 의미의 라틴어 동사 ‘integrare’에서 영감을 받았다. 이름에 담긴 인테그로의 지표이자 핵심 가치는 ‘균형(Equilibrium)’, ‘창조(Creativity)’, ‘책임(Responsibility)’으로 자아의 균형을 이루고 개인이 가진 잠재력을 최대한 이끌어 사회의 큰 희망이 되길 바란다는 김 대표의 의지를 담고 있다.

인테그로의 대표적인 연구 제품은 ‘매직 토이’다. 매직토이는 김향숙 대표가 30년 이상 오랜 현장 경험을 통해 축적된 지식과 혁신성을 인정받은 특허 기술을 기반으로 만들어졌고 신체, 정서, 탐구, 표현, 사회성을 골고루 발달시키도록 돕는 교육 및 의료보조 및 학습 도구이다.

인테그로는 ‘가락수학체험전’, ‘경남수학중등축전’ 등 매년 5회 이상 유치원, 초ㆍ중ㆍ고등학생을 대상으로 체험전을 진행하고 있다. 지난해에는 체험전을 총 6회 진행했고, 1만 500여 명의 학생이 참여했다. 이어 매직토이를 가지고 어린이집, 유치원은 촉감 활동 및 인지창의력 향상을 위한 다양한 작품활동을 하고 초등학교는 방과 후 학교 수업에서 융합스토링텔링을 통한 수학에 대해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 중학교는 과학동아리 원자모형 만들기에 활용하고 고등학교는 수학동아리에서 활용해 영유아부터 고등학생까지 수학에 대한 재미를 느끼게 함뿐만 아니라 창의력을 길러주고 있다.

지난 2019년 경남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경남수학중등축전’에서 다양한 연령대의 참가자들이 매직토이를 체험하고 있다.
지난 2019년 경남 중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경남수학중등축전’에서 다양한 연령대의 참가자들이 매직토이를 체험하고 있다.

어린아이부터 성인까지 사용하는 당사의 제품은 나이와 특성에 제약이 없다는 것을 보여주듯 대학교에서는 건축학과 학생들이 매직토이를 활용해 건축물을 만드는 수업에 사용한다. 또, 실제로 함안군보건소와 국립광주과학관 등 실버세대 대상으로 치매 예방에 도움을 주고 인지력 향상에 필요한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장애인 학교, 대안학교 등을 특수 학교와도 연계로 적극적으로 뇌 기능과 손 기능을 움직이게 하는 프로그램을 진행하고 있다.

인테그로는 전 생애주기 삶의 질 향상 및 사회 행복 구현을 위해 노력한 결과 올해 4월 김해강소특구 연구소 기업으로 선정됐다.

현재 코로나 19시대에 맞춰 언택트 교육 콘텐츠를 개발하며 매직토이+가정용 학습지를 개발해 많은 매직토이 활용 강사를 양성하기 위해 교육 과정을 확립하는 중이다.

초ㆍ중ㆍ고등학생 및 실버세대 대상으로 온 오프라인 교육을 하고 있다. 제품 활용을 위해 ‘인테그로 매직토이’ 유튜브 채널을 통한 제품 활용 방법 및 홍보 활성화하고 있다.

◆ 매직토이의 창시자 ‘김향숙 대표’

지난 2016년 경남창의력대회에서 김향숙 대표가 학생들 앞에서 창의력 대회 관련 발표를 하고 있다.
지난 2016년 경남창의력대회에서 김향숙 대표가 학생들 앞에서 창의력 대회 관련 발표를 하고 있다.

인테그로를 창립한 김향숙 대표는 교수 경력 31년에 빛나는 수학자, 교육자 이자 박사로 교육계, 산업계 등 다양한 이사와 기관장을 활동했다. 또한 이공계, 교육 분야 국내외 학술 및 연구 활동을 활발히 하였고 각종 교육 관련 사업 수행이 풍부해 빅데이터 활용 및 플랫폼 구축 능력을 보유하고 있는 능력자다.

접근성과 활용 용이 도가 높으면서 동시에 우리나라 교육 체계에 적합한 한국형 교구를 개발 하고자 ‘매직 토이’ 연구를 시작했고, 또한 교구를 활용해 상상력을 모형으로 구체화 할 때 발생하는 표현의 한계를 극복할 수 있는 부품과 조립방법을 개발 하기 위해 큰 노력을 기울였다.

상상의 표현이 자유로운 한국형 교구를 개발하겠다는 미래지향적 교육관을 바탕으로 3년간 여러 차례에 걸친 연구회 및 시제품 현장 적용 평가, 많은 제작 시행착오를 거쳤다.

김향숙 대표는 “수학교과서검증위원장 등을 하며 쌓았던 경험들을 모아 창의력과 인지력을 강화할 수 있는 기능성 도구와 콘텐츠로 글로벌 플랫폼을 통해 세계에 알리고 싶었다”며 “그래서 인테그로를 만들게 되었는데, 지금의 ‘매직토이’는 인테그로의 직원들과의 끊임 없는 노력의 결과물이다”고 전했다.

◆ 창의력ㆍ 상상력 개발의 뿌리의 미래형 교구 ‘매직토이’

김 대표는 “상상력과 창의력을 동반한 지적 활동은 아이들에게 자유로운 자기표현과 스트레스를 해결하고 자신이 하고 싶은 것에 대한 목표를 세우게 한다. 그러나 현재 사회에서는 지루한 암기식 교육으로 아이들이 지쳐가고 있다”며 “우리는 그런 아이들을 위해 창의적인 배움으로 즐거움을 알려주며 아이들 스스로 자신의 감정을 깨닫게 해줘야 한다”고 말했다.

(주)인테그로의 창의력과 인지력 향상을 돕는 교육용 도구 ‘매직토이’.
(주)인테그로의 창의력과 인지력 향상을 돕는 교육용 도구 ‘매직토이’.

김 대표의 말처럼 매직토이는 일자형 막대, 구부러지는 플렉시블 막대, 직각 커넥터, 구부러지는 커넥터 등 다양한 형태의 부품을 서로 연결해 다양한 모형을 만들며 아이들이 직접 만드는 과정에서 인지력, 공간지각력 등 각종 뇌 기능 훈련 및 향상에 도움을 준다. 뇌 기능 훈련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창의력, 상상력, 수학적, 과학적인 기본적 사고력을 키워 준다.

매직토이는 연구자의 시선뿐만 아니라 아이들의 시선, 부모님의 시선에서 생각한 제품이다. 첫 번째, 무독성, 친환경 소재를 사용했다. 갓난아기들이 사용하는 젖병과 같은 소재로 제작돼 소독이 가능하며 아이들이 다칠 수 있는 날카로운 부품들은 일절 사용하지 않았다. 또, 부드럽고 잘 부러지지 않아 파손의 위험이 없다.

두 번째, 360도로 자유자재로 구부려지는 플렉시블 튜브를 활용해 다양한 3D 형태를 자유롭게 만들 수 있어 좌뇌ㆍ우뇌를 균형 있게 발달시키고 도형에 대한 감각 기르기와 공간 지각력, 창의적인 사고 등을 키울 수 있게 도와준다. 마지막으로 아이들은 다양한 색상을 좋아한다는 점을 이용해 집중력을 최대로 발휘하도록 선명하고 다양한 색상을 활용해 시각적 자극을 증대시켰다.

매직토이는 전 생애주기 삶의 질 향상 및 사회 행복 구현에 적극적으로 기여하고자 교육기관, 의료기관, 복지센터 및 인지 치료실 등 많이 애용되고 있다. 실버 세대에는 치매 예방과 증상관리를 포함해 노화에 따른 인지력, 공간지각력 등 뇌 기능 증진과 저하 방지에 도움을 주고 있는 비 약물성 헬스케어 제품으로 널리 알려졌다. 또, 장애인 학교, 대안 학교 등 특수교육대상에 특수 교육 연계로 그들의 장애 극복에도 힘쓰고 있다.

또한, 매직토이를 활용해 차세대 창의융합 교육에 접목해 활용할 수 있도록 특화된 교육플랫폼을 마련해 글로벌 인재 양성을 도울 미래형 교육제도 구축 및 문화 정착에 앞장서고 있다.

김 대표는 “상상의 표현이 자유로운 한국형 교구를 개발하겠다는 미래지향적 교육관을 바탕으로 3년간 여러 차례에 걸친 연구회 및 시제품 현장 적용 평가, 많은 제작 시행착오를 거쳤다”며 “어렵게 세상에 나온 매직토이가 어린아이들의 창의력 향상뿐만 아니라 장년기 생활에 필수적인 뇌 기능의 저하를 방지하는 데 도움이 되는 교구로 더욱더 발전할 수 있도록 연구 개발 노력을 끊임없이 이어가겠다고”고 말했다.

한편, 올해 3월 초 초등학생 대상으로 매직토이를 활용한 수학 교과 연계 학년 군별 ‘매직토이 M 시리즈’를 출시했다. 연내에 유ㆍ아동 ‘매직토이 K시리즈’ 융합형 ‘매직토이 C 시리즈가 출시될 예정이다.

상품구성으로는 360 피스, 500 피스, 1000 피스로 총 3가지의 구성이다. 구매를 원한다면 네이버, 쿠팡 등 온라인으로 구매할 수 있으며 오프라인 구매를 원한다면 제성유통으로 전화해서 문의하면 된다.

◇ 약력

ㆍ경북대학교 수학교육과(이학사)

ㆍ경북대학교 수학과(이학석사)

ㆍ경북대학교 수학과(이학박사)

ㆍ2004-인제대학교 창의력교육 센터장

ㆍ2009-초중고 수학교과서 심의 및 검증위원

ㆍ2016-(주)인테그로 대표이사

ㆍ2018-(사)동아시아여성과학기술인회장

ㆍ2019-인제대학교 컴퓨터공학부 응용수학과 교수

ㆍ2020-<김향숙의 매스토피아> 논설위원(부산일보)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