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2:07 (토)
경남ㆍ부산 행정 통합 추진 광역화의 디딤돌 되길
경남ㆍ부산 행정 통합 추진 광역화의 디딤돌 되길
  • 경남매일
  • 승인 2020.11.05 22:1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과 부산의 행정 통합 제안이 나왔다. 김경수 경남지사가 공식 제안한 양 시ㆍ도의 행정 통합은 지역분권과 균형발전을 위해 숙의해야 할 과제이다.

김 지사는 지난 3일 경남도의회에서 열린 `2021년도 예산안 시정연설에서 "경남과 부산ㆍ울산이 동남권 메가시티 실현 논의를 진행해오고 있다"며 "경남과 부산은 행정 통합도 병행해 추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고 한다. 올해 초부터 부산과 울산ㆍ경남을 하나의 생활권으로 묶는 동남권 메가시티 논의가 이뤄지고 있는 상황에서 경남과 부산의 행정 통합이 공식적으로 제안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김 지사는 "동남권 메가시티 제안이 촉발한 생활, 경제권 중심의 권역별 발전 논의가 전국으로 확산되고 있다"며 "이미 대구, 경북은 내년 주민 투표를 거쳐 2022년 통합 지방정부를 출범시켰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그동안 주장해오던 동남권 메가시티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경남과 부산의 행정 통합까지 제안해 광역화 의지를 내보이고 있다. 부울경은 원래 한 뿌리였으나 분리과정을 거치며 오늘날에 이르고 있다. 1997년 경남에서 행정구역이 분리된 울산의 경우 일부에서 재통합에 대해 회의적인 여론이 일고 있기도 하다. 이처럼 동남권 메가시티 구축에 대한 성과가 없는 상황에 대구와 경북, 광주와 전남 등에서 통합 깃발을 먼저 올리고 있다.

광주ㆍ전남도도 공식적으로 통합을 합의했고 충청권에서도 메가시티 논의가 시작되는 등 광역화가 시대의 화두가 되고 있다. 경남ㆍ부산 행정 통합은 남부권이 사는 길이다. 중앙의 비대화, 지방의 왜소화 등 중앙과 지방의 격차를 줄이고 지방의 지생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지역의 광역화가 바람직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