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5:30 (목)
착한 수수료 `진주형 배달앱` 생긴다
착한 수수료 `진주형 배달앱` 생긴다
  • 이대근 기자
  • 승인 2020.11.04 22: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간 배달앱 활용 수수료 절감

2%대로 소상공인 경영 부담↓

진주사랑상품권 결제도 탑재

진주시가 소상공인의 경영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2%대의 수수료만 지급하면 되는 `진주형 민관협력 배달앱`을 개발하기로 해 관심을 끈다.

시는 코로나19 장기화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들의 배달 수수료 부담 완화로 골목상권 경쟁력을 강화하고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올해 초부터 직접 공공배달앱 개발을 추진하기로 하고 예산 투입 대비 효과, 선행사례, 자체개발 운영 시 문제점 등을 면밀히 분석해 왔다.

검토 결과 시는 공공배달앱 자체 개발 운영은 지속 가능성에 한계가 있다고 판단하고 자체 배달앱을 개발하는 대신 민간시장의 배달앱을 활용하면서 소상공인 수수료 부담을 줄여 주는 `진주형 민관협력 배달앱`을 운영하기로 했다.

`진주형 민관협력 배달앱`은 민간 배달앱 이용 시 최저 6%, 최고 12%에 이르는 배달 중개 수수료를 2% 이하로 낮춰 지역 내 소상공인의 경영 부담을 덜어주고 맛집 배달을 포함해 전통시장과 테이크아웃도 활용할 수 있도록 하는데 초점을 맞췄다.

민관협력 배달앱은 직접 개발 운영하는 방식에 비해 앱개발 비용, 민간대행사 위탁 등으로 인한 재정부담 발생 없이도 민간의 기술과 경험을 적용할 수 있어 관리ㆍ운영상 경쟁력을 갖추게 된다.

시는 진주형 민관협력 배달앱에 진주사랑상품권 결제 시스템을 탑재해 배달앱 운영사의 대외 경쟁력 확보를 지원하고, 시민들에게는 진주사랑상품권 이용 편의성을 높일 수 있도록 한다는 방침이다.

이에 따라 시는 내년 1월 본격적인 서비스를 목표로 오는 13일까지 진주형 민관협력 배달앱을 운영할 사업자를 모집한다. 향후 진주형 민관협력 배달앱 운영사로 선정된 업체는 배달앱 운영 및 가맹점 모집ㆍ관리, 2% 이하 수수료로 배달앱 서비스 제공 등을 수행하게 된다.

참여를 희망하는 사업자는 진주시청 홈페이지 공고문을 참고해 참여신청서 및 사업계획서 등 제출 서류를 작성한 후 오는 13일까지 시청 일자리경제과로 방문ㆍ접수하면 된다.

시 관계자는 "민간업체와의 경쟁이 아닌 협력으로 비대면 시대 도래에 맞춰 전통시장, 소규모 업체 등 소상공인에게 실질적인 도움을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무엇보다 가맹점 가입이 많아야 하고 소비자의 이용 의지가 중요하다. 지역의 구성원인 소상공인의 이익 증대를 통해 지역경제가 활력을 찾을 수 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