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03:57 (수)
향후 100년 주도할 글로벌 기술 명장 육성해요
향후 100년 주도할 글로벌 기술 명장 육성해요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0.11.02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노식 교장
최노식 교장

대한민국 최고 기술명장 양성 요람

학교ㆍ자격ㆍ기업 연계 맞춤형 취업교육

전국기능경기대회ㆍ직업훈련 대회 수상

좋은 취업 구현 행복학교 자랑

다양한 장학제도ㆍ좋은 기숙사 갖춰

3ㆍ3ㆍ100 행복교육으로

기술ㆍ인성 갖춘 인물 길러

바라는 ‘꿈의 기업’ 취업 도와
 

대한민국 최고 산업인력 양성 요람인 창원기계공업고등학교(교장 최노식)는 향후 100년을 주도할 글로벌 기술 명장을 육성하고 있다.

1977년 개교한 창원기계공고는 지난 44년간 졸업생 2만 3800여 명을 배출했으며, 산업기술 전문인력을 양성해 대한민국 산업근대화에 기여한 전국 최고의 명문 특성화고등학교다.

올해 개교 44주년을 맞는 창원기계공고는 4차 산업혁명 도래에 발맞춰 ‘100년을 주도할 글로벌 기술명장 육성’을 목표로 6개 학과 51학급, 1100명의 학생들이 기술을 연마하고 있으며, 일 학습 병행 과정평가형 국가자격취득과정(산업기사)운영, NCS(국가직무능력표준)기반 직업교육과정 운영,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창원스마트산단과 연계한 현장중심 교육과정 등 다양한 교육과정 운영을 통해 최고의 기능 인력을 양성하고 있다.

특히 창원기계공고는 한국산업인력공단이 주관하는 과정평가형 국가자격취득과정으로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 생산자동화 산업기사, 용접산업기사 등 3개 과정을 개설해 운영하고 있다.

과정평가형 자격취득 제도는 기존 검정형 자격을 개선해 NCS를 기반으로 일-학습-자격의 유기적인 연계를 강화하고 창의융합형 실무기술 인재를 육성하기 위해 도입된 국가기술자격 제도이다.

창원기계공고는 2017년 3월부터 과정평가형 자격 교육훈련기관으로 선정됐으며, 교육부 과정평가형 자격 운영 연구학교로 지정돼 그동안 740시간의 교육훈련과 19차례 내부평가를 하는 등 산업현장의 요구와 수요에 맞는 현장중심 실무교육을 해왔다.

과정평가형 산업기사 자격을 취득한 학생들은 호주 해외인턴십, 공기업, 대기업, 중소기업인력양성사업에 참여해 취업이 확정되었고, 미래를 선도하는 기술인으로 자리매김할 것으로 기대된다.

창원기계공고 최노식 교장은 ‘3ㆍ3ㆍ100 행복교육’으로 글로벌 기술명장 육성에 목표를 두고 있다.

최노식 교장은 “3년 동안 충실히 공부하고, 취업 후 3년 동안 착실하게 근무하면, 100년이 행복해진다는 뜻”이라며 “행복교육으로 기술뿐만 아니라 인성을 갖춘 글로벌 기술명장을 육성하고 있다”고 말했다.

최 교장은 “본교 교육공동체는 ‘좋은 취업 구현 행복학교’라는 비전을 공유하고 있다. 단순히 취업률을 높이는 것보다 취업을 하되 정말로 자신이 원하는 기업에 취업하고,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학생을 양성하는 것이 제1 목표다”라며 “대기업, 공기업, 공무원 등 학생과 학부모가 선호하는 ‘꿈의 기업’에 매년 100명 이상 취업을 목표로 학생과 교직원이 최선을 다하고 있다”고 밝혔다.

창원기계공고 메카트로닉스과 공장자동화 제어 실습.
창원기계공고 메카트로닉스과 공장자동화 제어 실습.

◆학교ㆍ자격ㆍ기업 연계 맞춤형 취업교육

대한민국 특성화고 중심학교인 창원기계공고는 좋은 취업 구현을 위해 ‘국가직무능력표준(NCS)기반 교육과정 운영’, ‘특성화고 혁신지원사업’,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운영’, ‘직업계고 졸업생 계속지원모델 개발사업’ 등 다양한 특색교육 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 국가직무능력표준(NCS) 기반 교육과정 운영

2020년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전국 우수직업교육훈련 경진대회 대상 수상 기념 사진
2020년 NCS(국가직무능력표준) 기반 전국 우수직업교육훈련 경진대회 대상 수상 기념 사진

창원기계공고는 창원 스마트 산단에서 요구하는 ‘스마트 인재’ 육성을 위해 정규교육과정에 NCS 기반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NCS 기반 교육과정은 산업현장에서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요구되는 지식, 기술, 태도 등을 국가에서 체계화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 능력단위 중 직업계고 학생들에게 필요하다고 판단되는 것을 교육과정에 편성한 것이다. 창원기계공고의 경우 대부분의 전문교과에서 지역의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실무중심의 능력단위를 편성하여 현장 적응력이 높은 기술인재를 육성하고 있다.

▲ 산학 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창원기계공고는 국가정책사업 중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를 운영하고 있다.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는 2학년부터 산업체와 학교를 오가며 산업체 현장 실무교육과 학교 교육을 병행하는 교육과정이다. 2020학년도에는 2학년 37명, 3학년 39명이 ㈜부경 등 25개 참여기업에서 도제교육을 받고 있다.

도제교육 참여 학생들은 졸업 후 해당 기업에 취업하고 학생이 희망할 경우 폴리텍ㆍ전문대학과 연계 운영하는 일 학습 병행 P-TECH을 통해 대학교육도 받을 수 있다. P-TECH에 참여하면 병역특례도 가능하다. 도제학교 교육과정을 이수 한 학생은 일학습병행 자격증을 취득하고, 졸업 후 구직기간 단축, 취업 후 직무 만족도 및 현장 적응력을 높일 수 있고 기업은 현장 실무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

창원기계공고 디지털 전기과 수변전 설비 실습.
창원기계공고 디지털 전기과 수변전 설비 실습.

▲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 사업

창원기계공고는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을 통해 취업 맞춤반도 운영한다.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은 특성화고 학생을 대상으로 중소기업 수요 맞춤형 직업교육을 통해 우수 기술ㆍ기능 인력으로 양성해 취업으로 연계하는 사업이다.

취업 맞춤반은 중소기업에서 학생을 선발해 채용약정을 한 후 해당 기업에 필요한 교육을 방과 후 수업으로 운영하며 현장 적응력을 고취하고 졸업 후에는 산업기능요원으로 병역특례도 받을 수 있는 장점을 가진다.

▲직업계고 졸업생 계속지원모델 개발사업

창원기계공고는 학교 졸업 후 취업하지 못했거나 군 입대로 경력 단절된 졸업생의 취업 지원을 위한 프로그램인 ‘직업계고 졸업생 계속지원사업’을 운영하고 있다.

이 사업은 교육부에서 ‘고졸 취업 활성화 방안 과제’로 추진하는 사업이며 부산,울산,경남에서 창원기계공고가 유일하게 선정됐다.

창원기계공고는 올해부터 2024년까지 5년 동안 5억 원의 사업비를 지원받아 졸업생 취업지원 기반을 구축하고 이력 관리 및 취업 지원, 후 학습 정보 등을 제공하게 된다.

◆전국기능경기대회ㆍ전국직업훈련 경진대회 수상

창원기계공고는 전국 우수직업교육훈련 경진대회를 비롯해 전국기능경기대회, 경남기능경기대회 등 각종 대회에서 괄목할 성적을 거뒀다.

창원기계공고 특수산업설비과 이산화탄소 아트용접 실습 장면.
창원기계공고 특수산업설비과 이산화탄소 아트용접 실습 장면.

창원기계공고는 올해 고용노동부가 주관한 전국우수직업교육훈련 경진대회 대상, 특성화고 혁신지원사업 우수학교 표창을 수상했다.

또한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 우수한 성적을 냈으며, 올해 경남기능대회에서 종합우승을 비롯해 2018년 전국기능경기대회 은탑, 동탑(2016년), 기능탑을 수상했다.

특히 취업역량강화 특성화고 육성사업 우수학교 표창(2012~2016년)을 5연 연속 수상 하는 등 다양한 수상 경력을 자랑한다.

창원기계공고는 올해 경남기능경기대회에 출전해 금메달 7개, 은메달 9개, 동메달 6개, 우수 6개로 최고의 성적을 거두었다.

경남기능경기대회는 한국산업인력관리공단 주관하고 경남도가 주최한 행사로 지난 6월 8일부터 12일까지 5일간 창원기계공고 외 5개 경기장에서 펼쳐져 48개 직종에 427명의 선수들이 참가해 그동안 갈고 닦은 기능을 마음껏 발휘했다. 이어 전북에서 개최된 제55회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 은메달 1개, 동메달 1개, 우수상 4개, 장려상 7개를 수상했다.

한편, 창원기계공고 2020년도 NCS 기반 전국 우수직업교육훈련 경진대회에서 대상을 수상하는 영예를 안았다.

이 대회는 기획재정부, 교육부, 고용노동부에서 NCS 활용 확산을 통해 능력중심사회의 여건을 조성하고자 매년 전국의 직업전문학교를 대상으로 개최하는 직업교육훈련 경진대회이다. 창원기계공고는 학교특성에 부합하는 기업맞춤형 주문식교육에 NCS 기반 과정평가형자격을 융합시켜 현장 실무 능력을 갖춘 인재양성에 적합한 우수 교육 운영 사례를 발표해 심사위원들로부터 높은 평가를 받았다.

창원기계공고는 2017년 3월부터 과정평가형 자격 교육훈련기관으로 선정돼 용접, 컴퓨터응용가공, 생산자동화 분야에 우수 숙련 기술자 양성을 위해 600~700시간의 교육훈련과 내부평가, 외부평가를 실시하는 등 산업현장의 요구와 수요에 맞는 인력을 양성, 검증, 배출할 수 있도록 현장중심 실무교육을 실시했다. 그 결과 2019년 과정평가형 자격시험(용접기능사)에 응시해 100% 합격했으며, 2020년도에 도내 특성화고등학교 최초로 31명의 용접산업기사를 배출하는 기염을 토했다. 이후 컴퓨터응용가공산업기사와 생산자동화산업기사 분야에도 도전할 예정이다.

◆100% 좋은 취업 구현ㆍ자격증 취득률 250%

창원기계공고 학생과 교직원이 올해 경남기능경기대회에 전종목 입상기념 촬영에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창원기계공고 학생과 교직원이 올해 경남기능경기대회에 전종목 입상기념 촬영에서 “파이팅”을 외치고 있다.

창원기계공고는 학생과 학부모가 만족하는 좋은 일자리 구현을 위해 1학년 때부터 취업 목표를 설정해 100% 취업을 지향한다.

특히 100% 좋은 취업 구현을 위해 학교ㆍ자격ㆍ기업 연계 맞춤형 취업 과정과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 등 맞춤형 교육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산학 연계 취업 맞춤반 과정과 도제학교 과정에 참여한 학생은 원하는 기업에 취업할 수 있다. 또 창원기계공고 학생들은 공무원, 대기업, 강소기업, 군 부사관 등에 다양한 직종에 취업할 수 있으며 공공기관 특성화고 채용 20% 이상 의무화 제도로 공기업 취업이 유리하다. 취업시 병역 특례혜택을 받는다.

창원기계공고 자격증 취득은 1인당 2.5개 이상의 자격증을 취득해 매년 취득율이 250%에 달한다. 과정평가형 자격제도 운영으로 전문대에서 취득 가능한 산업기사 자격증을 미리 취득할 수 있다.

또한, ‘좋은 취업 성공을 위한 취업 가이드 북’을 제작해 학생들에게 배부하고 취업 지도에 이용하고 있다. 취업 가이드북에는 중소기업, 대기업, 공기업, 공무원, 부사관, 해외 취업 등 졸업생들의 취업처 전반에 대한 취업방법을 안내하고 있어서 좋은 취업을 꿈꾸는 학생들의 만족도가 아주 높다.

◆다양한 장학제도 및 최신시설 기숙사 면학 여건 갖춰

창원기계공고는 각종 장학제도와 기숙사 이용 등 학습 지원을 위한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장학제도는 용지장학재단(동창회) 장학금 등 40여 종의 다양한 장학금으로 학생들이 경제적 어려움 없이 학업에 전념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2018년부터 2019년까지 2년간 장학금 수여 학생은 335명, 총 3억 원이 지급됐으며, 올해도 170여 명에게 1억 5000만 원을 지급할 계획이다.

창원기계공고는 학생 면학을 위한 최신 시설을 갖춘 기숙사를 제공한다. 지난해 4월 예산 99억 원을 투입해 300여 명 수용하는 최신시설을 갖춘 기숙사를 준공했다.

기숙사는 지상 3층 규모에 학생실, 사감실, 방송실, 헬스장, 게스트하우스, 학습실 등 쾌적하고 편안한 학습 여건을 갖췄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