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6:02 (금)
남명건설, 국내 첫 마스터 솔루션 티그 자동용접기 개발
남명건설, 국내 첫 마스터 솔루션 티그 자동용접기 개발
  • 김용구 기자
  • 승인 2020.10.27 19: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MST-1000’ 용접나라와 합작

고온ㆍ고압공장 배관작업 가능

토치와 함께 특허ㆍ실용신안 추진

자동화 시스템 접목 정교한 용접

신설 환경플랜트 사업부

“산업계 전반 발전 기여할 것”
 

남명건설(주) 환경플랜트 사업부가 개발한 티그 자동용접기. 현재 특허를 추진하고 있다.
남명건설(주) 환경플랜트 사업부가 개발한 티그 자동용접기. 현재 특허를 추진하고 있다.

남명건설(주)은 신설 사업부서인 환경플랜트사업부에서 고온, 고압공장의 배관작업이 가능한 ‘MST-1000(Master Solution Tungsten Inert gas welding)’을 개발했다고 밝혔다.

국내 최초의 마스터 솔루션인 티그 자동용접기(이하 MST-1000)는 용접나라와 합작 제작했다. MST-1000의 우수성과 성능을 인정받아 플랜트 업체에 납품하는 실적까지 내게 됐다. 남명건설(주)은 자사가 보유 중인 기존 용접용 토치 특허기술과 용접나라의 자동용접기 특허기술을 혼합해 만든 ‘MST-1000’에 대한 제품 특허 및 실용신안을 진행하고 있다.

기존의 플랜트 사업에서 비철류(Duplex, Copper Nickel, Inconel, Titanium 등)의 용접은 일반용접보다는 매우 고도화된 기술과 용접장비의 특화된 성능이 담보돼야 한다. 예전에는 본용접 전에 준비작업으로 작업자가 직접 개선면취 작업을 하고, 백비드를 내기 위해 모재와 모재 간에 일정한 공간을 주어야 하는 베벨링 작업 등이 선행됐다. 남명건설(주)이 이번에 개발한 특수용접장비 ‘MST-1000’은 개선공정 없이 용접모재를 바로 맞대어 용접을 할 수 있다.

또한 용접 접합성이 뛰어나 백비드 작업 후에 수정작업이 불필요하다. 용접작업시 전ㆍ후 공정을 생략할 수 있기 때문에 생산성과 작업효율, 원가절감 측면에서 매우 획기적인 TIG 용접기이다. 이는 기존의 플라즈마 용접의 키홀 용접을 응용하여 TIG + 키홀을 접목한 결과이다.

남명건설(주)가 특허기술을 보유 중인 용접용 토치.
남명건설(주)가 특허기술을 보유 중인 용접용 토치.

두께가 12㎜ 정도의 비철을 일반적으로 용접하기 위해서는 12번의 작업이 필요하지만 ‘MST-1000’은 1번의 작업으로 동일한 품질을 구현하기 때문에 기존 작업보다 생산성이 300% 향상되며 원가절감은 60%가 가능해진다. 기존 용가재를 100%로 봤을 때 10%로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에, 작업성이 매우 우수한 장비이다. 이와 유사한 장비인 플라즈마용접은 기존 용접 절차서에 90% 이상이 TIG 용접으로 돼 있어 플라즈마 용접기를 개발하고도 실제 현장에서 도입하기가 사실상 어려운 실정이다.

이런 플라즈마 용접의 장점과 TIG 용접의 장점을 접목해 만든 ‘MST-1000’은 획기적인 기술이다. 또한 여기에 자동화 시스템까지 접목해 더욱 빠르고 정교한 용접설비를 구성하게 되었다.

남명건설(주)의 환경플랜트 사업부는 단순한 플랜트 사업이 아닌 환경플랜트 사업과 발전소 개보수 사업에 중점을 둔 신설부서로 환경설비공사업 면허도 취득하고 거제 및 타 지역의 관급 수주도 했다.

남명건설(주) 환경플랜트 사업부 관계자는 “본격적인 플랜트 사업을 위해 특수용접용 토치에 대한 특허를 취득했다”며 “기업 상생경영으로 지역 업체인 용접나라와 MOU를 통한 특수용접 장치를 개발해 산업계 전반의 성공적인 발전에 기여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MST-1000 개발과 관련해 이병열 남명건설 회장은 “모든 산업 공정의 근간인 용접은 안전과 효율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환경플랜트 사업부가 이번에 제작한 티크 자동용접기가 기존 자사의 용접용 토치 특허기술과 잘 접목돼 산업현장에서 널리 쓰이길 바란다”고 말했다.

■TIG 용접(TIG welding)이란?

이너트 가스 아크 용접(inert gas tungsten arc welding)의 일종으로 텅스턴 또는 텅스텐 합금을 전극으로 해 실시하는 용접. 헬륨, 알곤 등의 불활성가스 속에서 용접을 한다. 비철금속 합금강 등의 용접에 널리 사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