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1:32 (목)
인간관계의 중요성
인간관계의 중요성
  • 라옥분
  • 승인 2020.10.14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옥분대청천문화회문화예술분과위원장
라옥분대청천문화회문화예술분과위원장

 나이가 듦에 따라 사람이 더 그리워지고 사람이 최고의 재산이 아닐까 생각한다. 사람은 사람다운 사람을 만나야 행복해질 수 있다. 좋은 사람들과 교류하고 친분을 쌓으면 나도 좋은 사람이 될 수 있다. 좋은 사람이 옆에 있으면 어떻게 사람들을 대하는지 인간관계를 어떻게 형성하고 유지하는지 배울 수 있다. 성공하고 싶다면 성공한 사람들과 교류하면서 그들을 관찰하고 모방해 보는 것도 하나의 방법이 될 수 있다.

 지금까지 많은 사람을 내 편으로 만들려고는 하지 않았지만 좋은 인연을 형성하기 위해 먼저 내 마음을 열어 보였던 것 같다. 있는 그대로 사회에서 성공한 사람들은 인맥을 만들고 관리하는데 많은 시간과 열정을 투자한다. 사회생활을 하다 보면 사람이 가장 큰 상처를 주기도 하지만 나 자신을 일으켜 세우고 발전시켜 주는 존재 역시도 사람이었다. 좋은 사람을 만들어 가는 건 인생을 풍요롭고 즐겁게 만드는 가치 있는 일이 아닌가 싶다. 인간관계가 점점 어려워지는 요즘 같은 세상에 상대에 대한, 상대를 향한 관심과 애정, 의리가 있다면 서로가 서로에게 느끼는 더 좋은 사람으로 더 좋은 모습을 유지하도록 노력하고 감사하며 살아가게 될 것이다.

 자신 스스로 세상을 어떻게 바라보고 내면에 어떤 이미지를 품느냐에 따라 장차 자신이 무엇을 얻게 될 것을 결정하게 된다. 인간은 저마다 에너지를 발산하며 산다. 많은 사람이 자신에게 관심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은 그만큼 그 사람의 존재감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많은 사람으로부터 보호를 받는 사람은 쉽게 무너지지 않게 된다. 사람의 운명은 만나는 사람들을 통해서 결정된다고 해도 지나친 말이 아닐 것이다. 귀인을 만나면 귀하게 되고 하찮은 사람을 만나면 하찮은 사람이 된다.

 우리의 교육체계는 오직 대학입시라는 그늘에 가려 인성이나 세상을 지혜롭게 살아야 하는 덕목은 밀려있다. 듣고 외우고 시험 보고 잊어버리는 우리의 주입식 교육보다 어릴 적부터 사람과의 관계를 우호적으로 맺는 방법, 즉 사람이 재산인 이 중요한 원칙을 가르쳐 갔으면 하는 바람을 가지며 인간관계에 있어서 누군가를 자신의 편으로 만들고 싶다면 돈보다는 그의 진정한 친구가 되도록 인식시키는 것이 더 중요하며 그것이 그의 가슴을 사로잡는 하나의 방법이자 지름길이다.

 재산이 없으면 사람을 만나는 것도, 그런 사람으로 누군가에게 다가서지 못할 때가 있기도 했다. 그러나 보이지 않는 곳에서의 피나는 노력이 성공한 사람들의 후일담을 알아야 한다.

 운동과 독서로 탄탄한 체력과 지혜를 얻고 의지를 다지며 살아야한다. 스스로 몸을 낮추고 스스로 겸손해져야 한다는 생각은 여전히 변함이 없고 여러 가지 겸손에 대한 원칙을 정하면서 스스로 오만에서 벗어날 수 있었다. 조직을 움직이는 힘은 능력과 논리가 아니며 그 원동력은 각자의 사람들이 가지고 있는 감성과 신뢰 그리고 사랑이다. 일에 쫓겨 살아가는 것보다 어려운 상황에서도 인간적인 도리를 하며 인연들을 소중히 여긴다면 정말 올바른 삶을 살아왔다고 말할 수 있을 것이다.

 인간의 삶에서 진정 중요한 것은 권력도 재산도 명예도 아니다. 오로지 인생을 성공으로 이끄는 밑천은 사람이다. 사람만큼 커다란 재산은 없다고 생각하며 사람보다 커다란 희망도 없으며 원만하고 활달한 인간관계를 가져서야 당신은 성공의 발판을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자신의 적을 사랑하고 그에게까지 감동을 이끌어내는 포용력을 가지며 적을 감동시킬 줄 아는 자는 싸움을 하지 않고도 승리할 수 있으며 모든 것을 잃어버린다 해도 사람만은 잃지 말아야 함을 기본으로 인식해야 될 것이다.

 만남에 대한 책임은 하늘에 있고 관계에 대한 책임은 사람에게 있다는 말이 있다. 좋은 관계는 저절로 만들어지지 않는다. 서로가 노력하고 애쓰며 좋은 관계를 맺으려고 해야 결과적으로 원하는 바를 이룰 수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