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3:19 (목)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속 방역 강화는 필수
사회적 거리두기 완화 속 방역 강화는 필수
  • 경남매일
  • 승인 2020.10.14 18:2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ㆍ15 이후 대폭 강화됐던 사회적 거리두기가 1단계로 완화됐다. 강제성을 띤 통제 중심의 방역에서 시민 협조에 초점을 둔 생활 방역으로 두 달여 만에 복귀한 것이다. 하지만 엄밀히 말해 이번 조치는 순수 방역의 관점보다는 코로나 장기화에 따른 경제적 여파, 그리고 국민적 피로감을 고려한 고육지책의 성격이 짙어 재확산의 불안감은 여전하다는 지적이다.

 거리두기 완화 조치 첫날 신규 확진자는 98명, 다음 날에는 102명으로 다시 세 자릿수를 기록했다. 일상에서 다소나마 숨통이 열렸지만 자칫 코로나가 재확산되지 않을까 걱정하지 않을 수 없다. 정부가 거리두기가 1단계로 낮춰지자마자 내수 진작책을 꺼냈다. 코로나19로 피해가 컸던 숙박ㆍ관광ㆍ공연ㆍ영화ㆍ전시ㆍ체육ㆍ외식ㆍ농산물의 8대 분야에서 쓸 수 있는 소비 쿠폰을 발행한다는 것이다. 하지만 이런 조치는 시민에게 `감염 위험이 낮아졌다`고 비칠 수 있어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

 이번 조치는 당분간 코로나와의 공생이 불가피한 상황에서 마냥 획일적인 통제만 고집할 수 없는 현실론이 크게 작용한 것으로 보인다. 이른바 `지속 가능한 방역`에 대한 고민의 결과이다. 그리고 그 전제는 시민들의 협조이다.

 다음 달 13일부터는 마스크 착용 의무 조치를 어기면 과태료가 부과된다는 법 규정을 가져올 것도 없이 현재까지 최선의 백신은 마스크임을 기억해야 한다. 또 다시 확진자 급증 사태가 온다면 그때는 방역도, 경제도 한꺼번에 무너질 가능성이 높다는 것을 명심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