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9:00 (금)
4차 산업혁명 시대 대비 스마트 관련 인재육성 힘써요
4차 산업혁명 시대 대비 스마트 관련 인재육성 힘써요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0.10.12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마이스터고ㆍ특성화고 ④

창원공업고등학교
박근형 교장
박근형 교장

교육부 학과 재구조화 두 과 신설

영상크리에이터ㆍ제어디자인과 인가

예산 10억 지원받아 교육시설 구축

드론 항공촬영ㆍ코딩 등 융합교육

해병대와 학ㆍ군 교류협약도 체결

“취업 중심 특성화 명문고교 목표”

교육부 선정 스마트교육 특성화고교인 창원공업고등학교(교장 박근형)는 학과 재구조화를 통해 스마트영상크리에이터과와 스마트제어디자인과를 신설, 4차 산업 전문인력을 육성하고 있다.

창원공고는 교육부 학과 재구조화 공모를 통해 경남 최초로 스마트영상크리에이터과와 스마트제어디자인과를 인가받아 올해 스마트영상크리에이터과 40명, 스마트제어디자인과 40명 등 신입생 80명을 선발했다. 학과 신설로 교육부로부터 약 10억 원의 예산을 지원받아 영상제작실, 스튜디오 등 스마트 관련 교육시설을 구축한다.

신설한 스마트영상크리에이터과는 드론을 활용한 항공촬영과 코딩, 미디어 융합 교육을 통해 미디어콘텐츠제작전문가, 드론조종전문가 등 인터랙티브 미디어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이다. 스마트제어디자인과는 스마트팩토리, PLC, 3D프린팅 제작 기술을 교육하며, 생산자동화기능사 등 제조업 혁신부분인 스마트팩토리 전문가를 양성하는 교육과정이다.

박근형 교장은 “얼마 전까지 기계과, 산업설비, 금형 등 3개 학과만 있었다. 이 학과만 가지고는 미래 산업준비에 미흡하다고 판단해 변화를 주도한다는 각오로 지난해 교육부에 스마트 관련 교육과정에 2개 학과 재구조안을 내 선정됐다”라며 “올해 스마트 관련 2개 과에 약 10억 원의 예산을 지원 받아 영상제작실, 스튜디오 등 관련 스마트 교육시설을 구축해 스마트 관련 전문인력을 육성하겠다”고 말했다.

박 교장은 “창원공고의 가장 큰 변화는 학과 재구조화를 통해 스마트관련 스마트영상크리에이터과와 스마트제어디자인과를 신설, 인가받은 것”이라며 “4차 산업혁명 시대를 선도할 스마트관련 인력을 육성하기 위해 창원대학 등 지역 대학의 스마트 관련 학과와 MOU 체결 등 협력을 통해 연계 학습이 가능하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교육부 선정 취업역량강화사업 우수학교로 선정된 창원공고는 ‘취업이 강한 학교, 취업 중심 특성화 명문 고등학교’를 목표로 급변하는 시대적 흐름에 발맞춰 변화와 혁신을 실천하며 국가 발전을 위한 ‘우수한 기능인’을 육성하고 있다.

◆스마트 관련 신설학과 소개

▲ 스마트영상크리에이터과

창원공고 스마트영상크리에이터과 학생들이 영상콘텐츠 제작실에서 영상물을 편집하고 있다.
창원공고 스마트영상크리에이터과 학생들이 영상콘텐츠 제작실에서 영상물을 편집하고 있다.

스마트영상크리에이터과는 교육부 선정 신설학과로 혁신 융합 수업을 통한 4차 산업 전문 인력 양성을 목표로 한다. 코딩과 미디어 융합 수업을 통한 대화형 미디어 전문가를 양성하고, 드론 조종전문가, 컴퓨터프로그래머 등 미래의 일자리 창출을 위해 체계적인 교육과정을 준비하고 있다. 시대의 흐름에 맞춰 사고의 범위를 넓히고, 교육적 다양성을 제공해 학생들의 진로 선택 폭을 확장할 수 있는 혁신적 학과이다.

스마트영상크리에이터과 졸업생의 취업 전망은 밝다.

유튜브, 아프리카 등 인터넷방송은 전 세계 시청자와 엮어주는 범세계적 플랫폼이다. 이를 기반으로 인터넷방송 진행자들은 광고 수익 및 인기를 창출할 수 있다. 실제로 한국 유튜브의 경우 상위 10위 내 채널들은 총 1억 5000만 명의 구독자와 600억의 조회 수를 기록하고 있다. 또한 1인 미디어이지만 제작 시 다수의 영상 전문가가 투입되고 있으며, 코딩 수업을 통해 창의성 향상과 컴퓨터 프로그래머의 확장성을 기대할 수 있다.

▲ 스마트제어디자인과

스마트제어디자인과는 산업체에서 요구하는 자동화 생산시스템 및 2Dㆍ3D 모델링 & 프린팅 관련 분야의 새로운 직무를 수행할 수 있는 산업 수요에 적합한 맞춤형 전문 인력 양성을 양성한다.

스마트제어 전문가는 스마트 공장 곳곳에 사물인터넷(IOT) 센서와 카메라를 부착시켜 데이터를 수집하고 플랫폼에 저장해 분석하는데, 이렇게 분석된 데이터를 기반으로 어디서 불량품이 발생했는지, 이상 징후가 보이는 설비는 어떤 것인지 인공지능이 파악해 전체적인 공정을 제어한다.

4차 산업의 핵심은 3D 프린트. 어떤 제품 아이디어든 설계도만 있으면 플라스틱은 물론, 고무, 금속, 세라믹 등 150여 개 소재로 빠른 시간 안에 실물로 만들 수 있다. 개발 초기에 플라스틱에 국한됐던 소재는 현재 나일론, 금속, 등으로 확장. 산업용 샘플을 찍어내는 기계에 불과했던 출력부품도 현재 시계, 신발, 휴대전화케이스, 자동차 부속품, 의료기기까지 발전했다.

◆창원공고 특색교육 사업

창원공고 학생들이 범용 밀링 실습하는 모습.
창원공고 학생들이 범용 밀링 실습하는 모습.

창원공고는 취업이 강한 특성화 고등학교 본연의 목적 실현을 위해 다양한 특색교육을 하고 있다.

새로운 시대의 요구이자 필수 항목인 △‘NCS(국가직무능력표준)’의 도입과 실천 △일ㆍ학습 병행제의 일환으로 직무능력 향상 및 현장중심의 직업교육이 가능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운영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 사업 △글로벌 인재 육성을 위한 호주 해외인턴십 참여 △매력있는 직업계고 사업 등 전문 기술인 육성에 필요한 다양한 교육활동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다.

특히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 사업은 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에 참여하는 학교-참여학생- 협약기업 3자 간 협약에 의해 운영하는 맞춤형교육과정으로 졸업예정학생을 선발한다. 기업은 맞춤 교육을 실시하고, 학생은 협약기업에서 현장실습 후 해당기업에 취업하며 산업기능요원으로 군복무 특례 혜택을 받는다. 학생 특례 혜택은 △우수 중소기업체 우선 취업 △취업장려금 지급(근무일수 6개월 이상 유지시 400만 원 지급) △교육훈련비 무료(120시간 이상) △중식, 간식 지급 △훈련수당 20만 원 지급 △교육 관련 견학비 무료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한다.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를 운영 중인 창원공고는 국가 산업 발전을 위한 ‘우수한 기능인’을 육성하고 있다.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는 독일 ㆍ스위스의 직업교육 방식인 도제교육(Apprenticeship)을 우리나라 현실에 맞게 도입한 제도로 현장 중심 직업교육 모델을 말한다. 학교에서는 이론교육과 기초실습을, 기업에서는 심화실습을 연계해 실시한다. 학교에서는 교사가, 기업에서는 숙련근로자를 기업현장교사로 지정해 학생을 가르친다. 산업수요를 반영한 국가직무능력표준(NCS)에 기반을 두어 교육과정을 개발ㆍ운영한다.

창원공고 학생들의 범용선반 실습.
창원공고 학생들의 범용선반 실습.

2년 연속 교육부 선정 취업역량강화사업 우수학교로 선정된 창원공고는 거제대학교와 연계교육운영 협약체결을 비롯해 ㈜대건테크 등 20개 기업과 협약을 체결하고 있다. 특히 거제대학과 협약을 맺은 산업체에 채용이 가능하며 대학진학과 취업을 동시에 해결할 수 있다.

거제 대학 입학 시 수업료 100% 지원받고 맞춤형교육을 통한 기업체가 원하는 인재를 배출하는 시스템이다.

산학일체형 도제학교를 운영하고 있는 창원공고는 학습근로자 산업기능요원 1순위, NCS 기반자격증 취득이 가능하며, 도제학교 학습근로자 P-TECH(폴리텍대학) 진학이 가능하며 등록금 전액을 지원받는다.

◆창원공고ㆍ해병대 학ㆍ군 교류협약

창원공업고등학교(교장 박근형)는 경남에서는 유일하게 해병대사령부(사령관 해병 중장 이승도)와 학ㆍ군 교류협약을 체결했다.

창원공고와 해병대는 지난해 9월 19일 해병대사령부에서 해병대 부사관 육성 및 획득에 관해 상호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창원공업고등학교와 해병대 협약.
창원공업고등학교와 해병대 협약.

이 협약은 경기 침체에 따른 학생들의 취업난을 고민하던 차에 본교 최명기 교사가 해병대에서 예비(고교) 부사관 선발 제도를 운영한다는 것을 확인하고, 부사관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독려해 2019년 전반기 해병대 예비(고교) 부사관 선발에 전국 최다인 12명을 합격시키는 쾌거를 이룬 데 따른 결과이다.

협약은 △해병대는 고등학교의 ‘부대견학’ 또는 ‘병영체험’을 지원 △해병대는 고등학교 졸업식 때 학교장의 추천을 받은 우수학생 1명에 대해 해병대 사령관 상장을 수여 △ 해병대의 모병설명회 지원 △해병대는 학교장이 추천하는 인원을 해병대 부사관후보생 선발대상자로 임명(단, 임관 인원의 20% 추천, 추천 인원의 50% 선발) 등으로 앞으로 진로 탐색을 통한 취업난 해소에 새로운 지평을 열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청렴 UCC공모전’ 중고등부 최우수상

창원공업고등학교는 ‘2020 경남교육 청렴UCC 공모전’에서 중고등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이번 공모전은 경남교육을 만들어가는 교직원의 자발적 참여에 의한 청렴문화를 조성하고, 청렴문화 인식 제고를 통한 투명하고 깨끗한 조직문화 실현을 위해 경남교육청이 주최했다. 이는 청렴관련 홍보 및 교육자료로서 2020년 10월 중, 2청사 북카페 전시실을 활용한 ‘함께하는 청렴한 경남교육’ 전시를 통해 홍보 및 교육자료로 활용되고 있다.

창원공고 교내 방송부 C.T.B.S가 제작한 ‘슬기로운 청렴생활’은 학생들이 생각하는 청렴의 덕목을 우선 선정했고, 선정된 덕목인 공정, 정직, 책임의 중요성을 모두가 공감할 수 있도록 각 덕목에 따라 에피소드를 만들어 이에 대한 영상을 담았다.

창원공고 방송부가 2020 경남교육‘청렴UCC 공모전’에서 중고등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창원공고 방송부가 2020 경남교육‘청렴UCC 공모전’에서 중고등부 최우수상을 수상했다.

방송부 박영진 학생은 “학생들이 교내 생활 속에서 바라보는 청렴 생활을 위한 행동 수칙을 직접 정해보았으며, 여러 가지 중에 공정, 정직, 책임이 지금 우리게 필요한 덕목이며 우리가 이뤄나가야 할 행동이라고 생각했다”면서 “학교에서 발생하는 사례를 내용으로 영상을 구성했다”고 영상 제작의 과정에 대한 소감을 밝혔다.

한편, 창원공고 영상방송부는 지난 2015년 3월 신설했으며, 그해 우리동네 우리학교UCC 대회에서 대상(교육감상)수상을 비롯해 2016년 경남교육영상공모전 은상ㆍ동상 수상, 2017년 제9회 3ㆍ15 청소년영상제 우수상, 2018년 청렴문화콘텐츠 UCC부문 최우수상 수상 등 다양한 수상 경력을 자랑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