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9:27 (목)
건설ㆍ하이텍 특성화고서 글로벌 전문기술인 육성한다
건설ㆍ하이텍 특성화고서 글로벌 전문기술인 육성한다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0.10.05 18: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마이스터고ㆍ특성화고 ③

김해 건설공업고등학교
김호영 김해건설고등학교 교장
김호영 김해건설고등학교 교장

2024년 김해 삼계동 부지로 이전

3년간 전교생 수업료 전액 장학금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맞춤형 운영

해외 인턴십ㆍ글로벌 현장학습

취업 희망자 100% 취업 보장

김 교장 “오고싶은 학교 만들 것”

글로벌 시대를 주도할 창의적인 전문기술인을 육성하는 김해건설공업고등학교(교장 김호영)는 오는 2024년 김해시 삼계동 부지로 이전해 새로운 도약을 꿈꾼다.

김해건설공고는 현재의 구산동 부지에서 ‘김해시 삼계동 94-2’로 2024년 9월 이전할 계획이다. 이전하는 새 터전은 약 762억 원을 들여 학급수 30학급, 학생 수 600명, 부지면적 5만 6508㎡, 연면적 2만 6256㎡ 규모로 조성된다.

김해건설공고는 학교 이전을 위해 지난해 10월 경남교육청과 김해시와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신산업 시대에 맞는 특성화고 발전을 위해 교직원, 김해시, 총동문회가 참여하는 TF팀을 구성해 이전 타당성 연구용역과 우수직업계고 방문 등을 통해 학교의 원활한 이전과 발전방안을 모색해 왔다. 학교와 지역사회, 교육청의 노력으로 올해 하반기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서 학교 이전 통과를 이끌어냈다.

김호영 교장은 “10년 전부터 학교 이전 문제가 논의됐지만, 전혀 진척이 없었고, 학교 시설이 노후해 학습 환경이 좋지 않았다. 교육환경 개선을 위해 하루빨리 결정을 해야 겠다고 하던 차에 정부의 가야역사문화 정비사업 추진과 함께 동문회ㆍ교육청ㆍ김해시 3자가 협력해 이전을 추진했으며, 최근 교육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했다”고 밝혔다.

김 교장은 “오는 2024년 삼계동 새 터전으로 이전하면 새로운 교육시설과 최신 기자재로 학습 환경을 갖추고 학년별 학급도 14학급을 10학급으로 줄이고, 정예인원을 선발해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끌고 나갈 글로벌 기술인을 육성하는 명품학교로 만들어 기술을 배우고 싶은 학생들이 ‘오고 싶어 하는 학교’를 만들 것”이라고 밝혔다.

건설ㆍ하이텍 특성화고등학교인 김해건설공고는 정부 정책 사업에 참여하고 있으며 학생들에게 다양한 특전을 제공하고 있다.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운영과 중기청 산학연계 맞춤형 교육, 해외 인턴십, 글로벌 현장학습, 기능강화를 위한 특성화 사업 프로그램 등 다양한 프로그램 운영으로 취업 희망자 전원 100% 취업 보장 및 우수 업체 취업을 보장한다.

특히 교육과학기술부 지정 특성화고등학교로 3년간 전교생에 수업료 전액 ‘특성화고 장학금’으로 지급, 각과 성적 우수 합격자 장학금, 총동창회 장학회, 과별동문 장학회, 각종 사회단체 및 교직원장학회 장학금 등 다양한 장학 혜택 제공한다.

또한, 기능연구생 제도를 운영해 경남 및 전국 기능경기대회, 각종 기능 올림피아드 출전과 하이테크 기능ㆍ기술을 조기 습득하게 해 취업 특전이 주어지도록 하며, 우수 기능연구생은 국내외 연수 및 각종 장학 혜택이 부여된다.

특히 김해건설공고는 올해 전북에서 열린 제55회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 자동차정비 등 6개 직종에서 금 3개, 동 1개, 장려 4개로 동탑(기관 5위)을 수상하는 쾌거를 이뤘다.

김해건설공고는 1978년 개교 이후 꾸준히 경남도 지방 기능경기대회에서 ‘종합우승’ 또는 ‘준우승’의 성적을 거뒀고, 이런 노력을 바탕으로 꾸준히 매년 전국기능경기대회에서도 좋은 성적을 얻어왔고 올해 우수 선수 육성기관 동탑을 수상하게 됐다.

◆ 중점과제 및 특색교육사업

글로벌 현장학습사업에 참여한 김해건설공고 학생들이 뉴질랜드에서 현장실습 중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글로벌 현장학습사업에 참여한 김해건설공고 학생들이 뉴질랜드에서 현장실습 중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김해건설공고는 특색교육으로 △중소기업 특성화고 인력양성 교육 △산학일체형 도제교육 △특별취업반운영 (공무원반, 대기업공채반,부사관반) △군 특성화반운영, △ 글로벌현장학습사업 등 다양한 특색교육과 특색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

김해건설공고는 2006학년도부터 2020학년도까지 ‘중소기업특성화고 인력양성사업’에 참여해 인력양성사업 취업 맞춤반 프로그램을 통해 기업체, 학교, 학생이 취업역량 강화에 매진하고 있다. 매년 약 50여 명의 학생들이 ㈜서진정공, ㈜우진정밀, ㈜한라공업 등 우수 중소기업에서 군특례 혜택을 받으면서 취업하고 있다. 인력양성사업 지원자 중 3학년 재학 중이며 1~2학년 출석이 양호하고 상위성적이며 본인의 의사가 확고한 자 등의 선별을 통해 최종 대상자로 선정된다. 선발된 학생들은 직업능력개발훈련과 중소기업 이해연수, 해외 선진지 견학 등의 프로그램을 수료하고 정해진 업체로 각각 취업하게 된다.

●산학일체형 도제학교운영

김해건설공고는 교육부와 고용노동부가 도입한 ‘산학일체형 도제학교’ 훈련과정을 운영하고 있다. 산학일체형 도제교육은 우리나라의 학교 중심 직업교육과 스위스의 산업현장 중심 도제식 직업교육의 강점을 접목한 새로운 직업교육 모델이다. 도제교육은 학생들이 학교와 기업현장을 오가면서 기술을 익히는 직업교육의 한 방식이다. 이 교육을 수료한 학생은 졸업 후 구직기간 단축, 취업 후 직무 만족도 및 현장 적응력을 높일 수 있다. 기업은 현장 실무형 인재를 양성할 수 있다.

건축디자인과 현치도 실습 모습.
건축디자인과 현치도 실습 모습.

김해건설공고는 2017년 3-1차부터 사업단 거점학교형으로 운영되고 있다. 교육과정은 NCS자격을 기반 CNC밀링가공_L3 훈련과정을 이수하고 있으며, 훈련교육과정은 CAM, 밀링가공, 선반가공, 측정, 성형가공, 2D, 3D 과목을 이수하며, 총 훈련시간은 1447시간으로 2, 3학년에 걸쳐 학교교육(OFF-JT), 기업현장교육(OJT)으로 이수하게 된다. 또한, 졸업후 고숙련기술습득 과정인 P-TECH과정을 이수할 수 있고 이 과정을 이수하면 전문학사 자격을 취득하게 된다. 산학일체형도제학교 교육과정을 이수하기 위해서는 김해건설공고 정밀기계과에 지원해야 하며, 1학년 2학기에 참여 학생을 선발하고 2학년 1학기부터 훈련과정을 이수하게 된다. 산학일체형도제학교에 참여하는 학생은 병역특례, 훈련수당, 취업장려금, 취업보장 등 다양한 혜택을 받는다.

현재 산학일체형도제학교에는 정밀기계과 3학년 23명, 2학년 18명이 15개 기업에서 훈련 중이며, 참여 학생들의 만족도가 매우 높아 앞으로 더욱 발전할 것으로 예상된다.

●특별취업반운영(공무원반, 대기업공채반, 부사관반)

김해건설공고가 제55회 전국기능경기대회 기관 5위 달성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김해건설공고가 제55회 전국기능경기대회 기관 5위 달성하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김해건설공고는 공무원 대비반 운영으로 건설(토목) 분야 공무원을 배출하고 있다. 2020년 졸업생 중 2명의 학생이 합격해 현재 경남도교육청과 양산시청에서 근무를 하고 있으며, 공무원을 희망하는 학생들을 대상으로 전공 자격증 취득과 공무원 대비 교육을 꾸준히 실시하고 있다. 한편 한국토지주택공사 2명, 한국국토정보공사 2명 등 공공기관 합격의 성과를 바탕으로 꾸준한 교육을 통해 관련 분야 공공기관 취업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 결과 2020년 졸업생은 8명의 학생이 한국토지주택공사, 한국도로공사에 1차 합격하는 쾌거를 이뤘으며 국립대학에도 꾸준히 진학하고 있다.

●군 특성화반 운영

특색사업으로 국방부 군 특성화고 지원사업 공군-공병 시설 분야에 선정돼 건설정보과 군 특성화반을 운영하고 있다. 3학년을 대상으로 실시하는 군특성화반은 국방부의 지원과 교육청, 지자체의 대응 투자를 통해 재학 중 군 부사관 양성 관련 첨단 기술 분야 전문교육 이수, 인성과 리더십 및 체력 단련 등의 맞춤식 교육을 받으며 교재비, 피복비, 실습지원비 등의 다양한 장학 혜택을 받는다.

또한, 졸업과 동시에 군복무를 하게 되며 복무 중 연계 대학 진학자에 대해 학비 50%의 감면과 학습 콘텐츠 청강용 개인 노트북 등의 혜택을 받으면서, 전문ㆍ학사 학위 취득이 가능하며 전문기술 부사관 전환과 학위 취득 후 육군 3사관학교에 입학해 장교로 복무할 기회도 제공받는다.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

김해건설공고는 2016년부터 4년 연속 교육부 주관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에 선정됐다. 매년 10명의 3학년 학생들(총 40명)이 뉴질랜드 현지에서 BUILDER 업무와 영어교육을 병행하는 ‘일학습병행교육’을 실시하고 있다. 40명의 학생 중 헬스트레이너, UNITEC 공과대학 진학, ㈜HEBRON 취업 등 취업뿐만 아니라 대학진학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활동하고 있다. 올해도 경남교육청 주관 글로벌 현장학습 사업에 선정돼 뉴질랜드 해외 취업을 진행하고 있으며, 2021학년도에는 캐나다로 확대해 해외 취업 사업을 진행하고자 준비하고 있다.

●특성화고 혁신지원사업

건축디자인과 학생들이 거푸집 제작하는 모습.
건축디자인과 학생들이 거푸집 제작하는 모습.

김해건설공고는 경남교육청 공모를 통해 특성화고 혁신지원사업 참여학교로 사업을 진행 중이다. 특성화고 혁신지원사업 Ⅳ유형인 ‘꿈을 이루는 학교’로 창의적 기술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경남 특성화고 학교경영 컨설팅 연구 결과 및 자율적 학교 현황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학교 맞춤형 경영 솔루션을 도출하고 이를 특성화고 혁신지원사업과 연계해 ‘특성화고 학교경영 혁신’을 이룬다.

사업 주요 프로그램으로는 프로젝트 수업 활성화를 통한 학생 참여형 수업을 지향하고 교수 학습 방법 혁신을 이루며, 창업동아리 운영의 내실화를 통한 학생들의 창업 인식 전환, 창업 도전을 이끌어낸다. 특성화고 고교학점제 운영을 지원하며 공무원 및 대기업 취업 희망 학생 진로지원사업을 통해 학생들의 꿈이 이뤄질 수 있도록 지원한다. 자율동아리 활성화를 통한 학생 주도적 동아리활동으로 학생들이 오고 싶은 학교로 느낄 수 있도록 하며, 창의적 문제해결 아이디어 공모전, 창의적 문제해결능력 향상 아카데미, 특성화고 졸업 작품전 등을 통한 학생들의 창의적인 문제해결능력을 길러준다. 취업마인드제고를 통한 학생들의 직업영어능력, 글로벌 취업 및 자격증 취득을 위한 방과후 수업 등을 지원한다.

올해 특성화고 혁신지원사업을 통한 창업동아리 활동으로 중기자동차시스템과 창업동아리 팀인 ‘무한질주’팀은 학생 창업경진대회 중 가장 규모가 큰 ‘2020 학생 창업유망팀 300’에 참가해 300팀에 선발되는 큰 성과를 거뒀다. 학생 창업 유망팀 300은 교육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가 주최하고 한국연구재단과 한국청소년기업가정신재단이 주관한다.

●건축디자인과 ‘2020년 도제식 훈련 지원사업’

컴퓨터금형디자인과 밀링작업 모습.
컴퓨터금형디자인과 밀링작업 모습.

건축디자인과는 노동부 산하의 건설안전공제조합과 협약을 맺어 도제식 훈련을 교내훈련 360시간 이수 후 건설안전공제조합에 협약된 업체에 취업을 하는 사업을 하고 있다.

최근 건설 기능인력의 고령화 및 청년층의 유입 부진한 실정이다. 건설업은 다른 산업에 비해 기능인력의 고령화가 심하고, 대표적인 일자리 산업임에도 불구하고 3D산업 인식으로 청년층 취업 기피, 숙련 기능인력 부족 심화되고 있다.

최근 정부에서 청년 일자리 대책을 강력히 추진하고 있어 조합에서도 도제식 훈련지원 사업을 통해 정부정책에 부응하고자 하며 전문건설업계에서도 청년 기능인력 양성 요구가 증가하고 있으므로 전문건설업의 혁신성장을 위해 청년기능인력 양성 지원 필요한 점을 고려해 김해건설공고 건축디자인과는 이 사업을 통해 청년취업을 활성화 하기 위해 2020년에도 계속 추진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