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8:26 (금)
추석 명절 `하동 배`로 마음의 선물 전해요
추석 명절 `하동 배`로 마음의 선물 전해요
  • 이문석 기자
  • 승인 2020.09.21 22: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동 배가 10월 하순까지 출하된다. 사진은 당도가 높은 하동 배.
하동 배가 10월 하순까지 출하된다. 사진은 당도가 높은 하동 배.

원황ㆍ신화ㆍ신고배 등 본격 출하

화심리 일원서 153㏊ㆍ4천t 생산

추석을 앞두고 청정한 지리산 자락 물 맑은 섬진강변의 사질양토에서 정성껏 키워 당도가 높고 식감이 좋은 하동 배가 본격 출하하기 시작했다.

하동군은 배 주산지인 하동읍 화심리 일원에서 원황ㆍ신화배에 이어 황금ㆍ화산배, 추석 선물용으로 많이 사용되는 신고배 등 10여 품종의 하동 배가 다음 달 하순까지 차례로 출하된다고 21일 밝혔다.

세계로 수출하는 하동 배는 지난 2005년부터 현재까지 호주 배 수출단지로 지정받아 오고 있으며, 경남도 농산물 명품브랜드(IRRORO) 배 부문 품질평가에서 지난 2017년 최우수로 선정되는 등 과일이 굵고 품질이 우수한 것으로 평가받고 있다.

또한 하동 배는 물 빠짐이 좋은 섬진강변의 사질양토에서 재배돼 석세포가 적은 대신 육질이 부드럽고, 아삭하며 당도가 높고 과즙이 많아 시원한 맛이 일품이다.

뿐만 아니라 품종에 따라 수확시기를 달리하는 하동 배는 국내 최고 품질을 자랑해 호주ㆍ동남아 등지로 수출되고 있으며, 추석 선물용으로도 인기가 높다.

현재 하동읍 화심리 일원에서는 201 농가가 153㏊의 과수원에서 연간 4110t을 생산해 91억 원(지난해 기준)의 수익을 올리는 등 농가소득의 효자 노릇을 톡톡히 하고 있다.

배에는 수분ㆍ식이섬유ㆍ미네랄ㆍ아스파리긴산 등이 풍부해 감기ㆍ해소ㆍ천식 등 기관지 질환, 배변과 이뇨작용에 효과가 있으며, 가래와 기침을 없애고, 목이 쉬었을 때나 배가 차고 아플 때 증상을 완화하고, 해독작용이 있어 숙취 해소에도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정재인 하동배영농조합법인 대표는 "올해 꽃눈 개화기 저온 피해와 생육기 태풍 등의 영향으로 수확량은 다소 줄었으나 병해충 발생이 적어 당도가 높고 씨알이 굵다"며 "하동 배는 추석 선물용으로 인기가 높은 만큼 소비자들의 많은 이용을 바란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