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1:31 (금)
가야대학교, 현장밀착형 전문인력 양성 `전국 명성`
가야대학교, 현장밀착형 전문인력 양성 `전국 명성`
  • 김용락 기자
  • 승인 2020.09.16 2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가야대학교가 최근 3년간 부울경 지역 취업률 1위를 차지해 작지만 강한 대학으로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다. 사진은 간호학과 실습 사진.
가야대학교가 최근 3년간 부울경 지역 취업률 1위를 차지해 작지만 강한 대학으로 자리를 굳건히 하고 있다. 사진은 간호학과 실습 사진.

부울경 최근 3년 취업률 75.5% 1위

취ㆍ창업 역량 강화 프로그램 제공

교육부 대학평가 한 단계 도약

재활복지 선도대학 비전 설정

23일부터 신입생 517명 수시모집

김해시에 위치한 가야대학교는 부산ㆍ울산ㆍ경남 등 동남권 24개 4년제 일반대학 중 3년간 평균 취업률이 75.5%로 1위로 작지만 강한 취업 명문대학으로 자리를 굳히고 있다.

한국교육개발원이 발표한 고등교육기관 졸업자 취업통계조사(본교ㆍ캠퍼스 포함) 결과에 따르면, 김해 가야대학교는 2018년 76.1%, 2017년 75.6%, 2016년 74.8%로 부산ㆍ울산ㆍ경남지역에서 3년 평균 취업률 1위를 기록했다.

△사회적 수요 부응한 학과 구성

가야대학교가 이처럼 높은 취업률을 유지하고 있는 이유는 두 가지로 요약할 수 있다.

첫째, 사회적 수요에 부응하는 학과들로 구성돼 있다는 점이다. 가야대학교는 학생들의 선호도가 매우 높은 의료보건계열 `간호학과ㆍ방사선학과ㆍ작업치료학과ㆍ물리치료학과ㆍ스포츠재활복지학과`와 사범계열 `특수교육과ㆍ유아교육과`, 사회실무계열 `경찰행정학과ㆍ경영물류학과ㆍ사회복지재활학부(사회복지학전공ㆍ언어치료청각학전공), 귀금속주얼리학과`로 구성돼 있다.

둘째, 현장 실무형 인재 양성을 위한 교육과정을 특성화했다는 점이다. 재학생들이 졸업과 동시에 취업할 수 있도록 교육과정을 개편했다.

재학생들은 1학년부터 지도교수를 지정받아 밀착 상담을 하고 자신에게 맞는 직업을 탐색할 수 있으며, 특히 3ㆍ4학년이 되면 취업전담교수로부터 체계적으로 취업에 도움을 받는다. 또 졸업을 앞둔 학생들은 `KAYA-Jobgo! 시스템`에 따라, 온라인을 통해 취업을 위한 이력서 및 자기소개서 컨설팅이나 특강 서비스를 받을 수 있다.

특히 높은 국가고시 합격률과 취업률을 자랑하는 가야대 간호학과는 교내 통합시뮬레이션 센터를 구축해 이론과 실무 통합 교육을 실시하고 부산, 양산, 창원 지역의 대학병원, 전문병원, 학교, 보건소 등 우수 임상 기관(병원) 실습을 통해 현장감 있는 간호 실무 교육을 진행한다. 그 결과 2020년 상반기 간호교육인증평가에서 `간호학 학사학위 교육 5년 인증`을 획득했다.

△교육부 평가 상승 따른 비전 재선정

교육과 취업 등 여러 측면에서 강한 경쟁력을 가진 가야대학교는 올해 교육부 대학평가에서 한 단계 도약했다.

가야대는 그동안 지역산업과 연계한 특성화 추진, 수요자 중심의 교육시스템 확립, 교육 품질 제고, 학생역량 강화 및 취업률 향상 등 지속적으로 교육성과 창출을 위해 노력해온 결과, 올해 교육부 `2020 대학기본역량 진단 보완평가` 결과에서 역량강화대학에 준하는 대학으로 선정됐다.

가야대는 이번 평가 등급 상승을 계기로 `재활복지 특성화 동남권 선도대학`이란 새로운 비전을 설정했다.

가야대는 또 교육혁신을 위해 향후 10년 안에 등록금을 제외한 다른 재원에서 100억 원을 마련해 교육환경 개선과 첨단 교육기자재 구입, 선진 교육시스템 구축, 교육프로그램 다양화와 학생들 글로벌 역량 강화를 위한 연계학습에 집중 투자할 계획이다.

이밖에 대학 캠퍼스를 지역 밀착형 혁신공간으로 만들어 대학 주도의 지역사회 협력사업을 추진하고, 재활복지 플랫폼을 구축해 건강한 지역사회를 실현하기로 했다. 가야대는 학교 홍보와 학생ㆍ교직원의 애교심을 고취하고, 스포츠재활복지학과를 비롯한 인접 보건의료계열 학과에서 코칭ㆍ케어ㆍ마케팅 등 대학 스포츠와 관련한 다양한 진로를 개발하는 데 도움이 될 축구부를 오는 2021년 3월 창단 목표로 준비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상희 총장은 "앞으로도 가야대는 학생들의 취업역량을 향상시킬 수 있는 맞춤식 교육을 통해 각종 국가자격시험 100% 합격자 배출과 양질의 취업이 이뤄지도록 교육에 매진해 학생들의 미래를 책임지는 지방 사학의 명문대학으로 도약하겠다"고 말했다.

가야대학교의 올해 수시모집 기간은 오는 23~28일까지다.

모집인원은 수시모집에서 정원 내 488명, 정원 외 29명 등 총 517명이다. 정원 내 모집의 경우 전형이 고교졸업 자격이 있는 모든 학생이 지원 가능한 일반학생 전형과 인문계고 출신자 전형으로 구분돼 있다. 전 학과가 교차지원 가능하며, 수능 최저등급이 없고, 전형간 복수 지원도 가능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