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20:23 (목)
“소상공인 힘내세요”… 지역경제 활성화 총력
“소상공인 힘내세요”… 지역경제 활성화 총력
  • 김창균 기자
  • 승인 2020.09.07 18: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함양군 코로나 장기 대비

행정ㆍ재정적 지원 대책

상반기 고용률 상승폭 경남 1위

6개 분야 45개 사업 종합대책 펴

중소기업ㆍ소상공인 긴급자금 지원

함양사랑상품권 할인ㆍ확대발행

첫째ㆍ셋째 수요일 ‘시장가는 날’

전통시장 인프라 구축 상권 활성화

농공단지 입주업종 확대 투자 유치
 

함양군은 6월부터 매월 2회 첫째ㆍ셋째 수요일을 군청 전 직원이 동참하는 ‘시장가는 날’로 지정ㆍ운영하고 있다.
함양군은 6월부터 매월 2회 첫째ㆍ셋째 수요일을 군청 전 직원이 동참하는 ‘시장가는 날’로 지정ㆍ운영하고 있다.

 함양군이 코로나19의 장기화로 인해 침체된 주민생활과 지역경제를 살리기 위해 행정적ㆍ재정적 지원 대책을 마련하는 등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발 벗고 나섰다.

 군은 지난 4월, 6개 분야 45개 사업으로 구성된 ‘코로나19 대응 종합 지원대책’을 마련하여 추진 중이다. 지원대책으로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자금난 해소와 경영안정을 위한 융자 지원, 함양사랑상품권 추가 발행 및 특별 할인판매, 시장가는 날 운영, 희망일자리사업 등을 추진해오고 있으며, 9월부터 3개월간 함양사랑 상품권 10% 특별할인 행사를 실시해 위축된 소비심리 회복에 활력을 불어넣는 등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특히 포스트 코로나 대비 전통시장과 소상공인, 기업체의 경영안정과 고용안정을 도모하고 있으며, 이를 통해 상반기 고용률이 지난해 64.7%에 비해 2.6%p 증가해 고용률 상승폭이 경남 1위, 전국 3위로 돋보이는 성과를 기록했다. 군은 앞으로 코로나19 장기화에 대응해 군내 경제상황에 대한 세밀한 분석을 통해 분야별 지역경제 활성화 중ㆍ장기 대응방안 마련에 역량을 총 동원해 나갈 계획이다.

◆코로나 위기 속 상반기 고용률 경남 1위 쾌거

 코로나19라는 세계적 재난 상황 속에서도 올해 상반기 함양군의 15세 이상 고용률은 67.3%로 지난해 64.7%에 비해 2.6%p 증가하였으며, 15세에서 64세 인구의 고용률은 73.9%, 경제활동 참가율은 68.1%로 전년도 대비 각각 2.1%p, 2.8%p가 올랐다.

 이 같은 함양군의 고용률 상승폭은 경남 1위, 전국 3위의 기록으로 코로나19 발생 여파로 전국 대부분의 지역 고용률이 일제히 하락한 가운데 함양군의 고용률 상승은 상당히 고무적인 성과이다.

 이 같은 성과는 함양군의 2021함양산삼항노화엑스포와 연계된 각종 지역경제 활성화 정책, 군 자체적으로 추진하는 기업에 대한 채용장려금 및 드론&중장비 맞춤형 자격증 취득 지원과 더불어 공공일자리에서 역점 시행하는 노인일자리, 공공근로, 지역공동체 일자리, 지역주도형 청년일자리, 사회적 기업 일자리 창출 지원, 귀농ㆍ귀촌인 취ㆍ창업 지원 등 노력의 결과로 풀이된다.

◆중소기업&소상공인 긴급 자금 지원

 중소기업 및 소상공인의 경영안정과 자금난 해소를 위해 상반기에는 코로나19 긴급지원을 포함해 총 176개소에 67억 원을 융자지원했으며, 하반기에는 233개소에 52억 원을 융자 배정해 지난 8월 말까지 융자실행을 완료했다.

 특히 하반기의 코로나19 특별 육성자금 지원은 164개의 점포에 점포당 최대 1천만 원을 한도로 코로나19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위해 그동안 연 3%의 이차보전율을 연 5%로 높여 4년 동안 이자를 지원한다.

◆함양사랑상품권 할인판매ㆍ확대 발행

 민생경제에 활력을 더하고 소비촉진 분위기를 조성하기 위해 ‘함양사랑상품권’을 상반기에 48억 원을 추가 발행했으며, 모바일 결제 방식이 증가하는 유통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지난 5월 25일 제로페이와 연계한 모바일 함양사랑상품권 2억 원을 발행했다.

 이로써 2019년 7월 함양사랑상품권 도입 이후 총 65억 원을 발행했으며, 8월 25일 현재 52억 원을 판매하고 45억 원을 환전해 지역화폐로 자리매김했다.

 9월에도 소상공인과 전통시장의 육성 발전 및 지역자금의 역외 유출 방지 등을 위해 25억 원의 상품권을 추가 발행할 계획으로 상품권은 지역 내 농ㆍ축협에서 구매할 수 있으며 9월 1일부터 11월 30일까지 10% 특별 할인판매를 실시한다.

◆제로페이 페이백 이벤트 실시

 지난 8월 20일부터 69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코로나19 사태 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지역 내 소상공인 및 자영업자의 매출회복을 위해 제로페이 페이백 이벤트를 실시하고 있다.

지리산함양시장 대한민국 동행세일.
지리산함양시장 대한민국 동행세일.

 

 이 이벤트는 한 사람이 일주일 동안 제로페이 상품권 5만 원 이상 사용 시 함양사랑상품권 5000원을 페이백 하는 것으로, 최대 4만 5000원까지 증정한다.

 함양군에서 제로페이 상품권(모바일 함양사랑상품권)으로 결제하면 자동 응모되며 사용한 달의 다음 달 10일까지 해당자에 한해 개인별로 문자로 알려준다.

 제로페이 상품권으로 결제하면 소상공인의 결제수수료를 0%대로 줄여주고, 소비자는 상품권을 상시 7%로 할인구매(명절이나 축제 등 특별할인 시는 10%)할 수 있으며 연말 정산 시에도 30%의 소득공제를 받는 등 다양한 혜택을 누릴 수 있다.

◆시장 활성화 시장가는 날 운영

 함양군은 6월부터 매월 2회 첫째ㆍ셋째 수요일을 군청 전 직원이 동참하는 ‘시장가는 날’로 지정ㆍ운영하고 있다.

 지난 3월부터 군은 코로나19로 인해 위축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군청 전 공무원들이 동참해 ‘시장가는 날 및 주변 상가 이용하기’ 운동을 전개해 지역 상인들로부터 큰 호응을 얻었으나 사회적 거리두기 실천을 위해 중단했었다.

함양군 지역경제 활성화 시장 가는 날.
함양군 지역경제 활성화 시장 가는 날.

 시장가는 날 행사는 코로나19로 사회적 거리 두기를 철저히 이행하는 등 방역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며, 함양사랑상품권으로 물건을 구매했다.

 또한 시장 활성화를 위해 지리산함양시장에서는 지난 6월 26일부터 7월 12일까지 3주간 할인판촉 및 경품행사 등 대한민국 동행세일 행사를 개최하고, 7월 6일부터 16일까지 11일간 5만 원 이상 물품구매 시 온누리상품권 5천 원을 지급하는 온누리 상품권 페이백 행사도 개최했다.

◆전통시장 인프라 구축 등 상권 활성화 노력

 이번 달에는 철저한 방역수칙을 지키며 2일과 22일에 시장가는 날을 운영한다.

 지난 2019년 2월 중소벤처기업부의 주차환경개선사업 공모사업에 선정돼 지리산함양시장 제3주차장 조성사업을 지난 6월 말 완공해 운영하고 있다.

 이는 총 20억 원의 사업비를 들여 31면의 주차장을 신설해 그동안 시장의 주차 공간 부족으로 인한 이용자의 불편을 해소하고 시장 경쟁력 강화는 물론 상권 활성화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상반기에는 시설현대화사업으로 시장 내 1억 7300만 원의 사업비를 들여 노출전선정비사업을 완료했다.

 하반기에는 특화 전통시장 육성 지원사업으로 시장 내 시설환경이 열악한 생계형 점포 38개소를 대상으로 VMD(Visual Merchandising : 점포를 재정비하고 특정 상품의 진열 등 시각적인 부분을 연출하고 관리하는 것) 개선 용역사업과 30대의 증발냉방장치를 추가 제작 설치하여 시장 이용객이 편리하고 쾌적한 환경에서 시장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농공단지 입주업종 확대로 투자 유치 활성화

 투자유치를 활성화하기 위해 농공단지 입주업종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지역 내 농공단지는 단지별 입주 대상 업종이 6~7개 정도로 한정돼 있어 휴업ㆍ부도에 따른 신규투자, 업종변경 등 투자유치에 어려움이 있어 왔다.

 이에 따라 그간 보이지 않는 규제로 작용하던 수동농공단지의 입주업종을 필지별 2~3개에서 12개 업종으로 대폭 확대하는 관리기본계획 변경을 진행하고 있으며, 다른 농공단지도 연차별로 관리기본계획을 변경해 입주업종을 확대한다는 계획이다.

◆함양~수동간 도시가스 공급구역 확대

 함양군과 도시가스사인 ㈜GSE와 협력해 추진한 ‘함양~수동 구간 도시가스 공급배관 설치사업’을 당초 12월 준공 목표에서 8월 말로 앞당겨 완료했다.

 본 사업은 하림공원 기존 중압배관에서 수동터미널을 거쳐 함양일반산업단지까지 총 9.76㎞ 구간의 도시가스 공급배관 설치사업으로, 함양군은 서부경남 도시가스 사업자인 ㈜GSE와 사업추진에 대한 상호협력과 지원방안에 대한 수차례의 협의과정을 거쳐 ㈜GSE에서 사업비 33억 원 전액을 투자하기로 결정짓고 올해 4월부터 본격적인 공사에 돌입했었다.

 도시가스는 9월 1일부터 ㈜동주산업을 시작으로 함양일반산업단지 및 수동농공단지 내 기업체에 본격적으로 공급하며, 연료비 절감에 따른 생산성 향상과 기업체 투자ㆍ유치 활성화로 일자리 창출은 물론 지역경제 발전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또한 향후 수동면 소재지 권역 약 400여 가구에 도시가스 공급이 가능해져 그간 에너지 소외지역이었던 주민들에게 보편적 에너지복지를 제공할 수 있게 될 것으로 기대된다.

◆희망일자리사업 발굴 제공

 코로나19로 발생한 실직자의 생계 안정 지원과 침체된 지역경제 활성화를 위해 총 3억 9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공공일자리를 제공하는 코로나19 희망일자리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희망일자리사업은 수요조사를 통해 문화유적지 시설물 유지관리사업 등 32개 사업유형에 따라 2회 차 모집공고를 통해 8월부터 총 60명이 참여하고 있다.

 참여자의 연령과 사업의 성격에 따라 1일 3시간에서 5시간까지 근무하고 있으며, 최장 11월까지 근무할 예정이다.

 희망일자리사업 추진을 통해 주민불편을 해소하고, 쾌적하고 안전한 거리 제공뿐만 아니라, 공공일자리사업 선정 대상에서 누락되었던 사각지대의 저소득층에게 일자리를 제공했다는 점에서 효과가 크다.

 향후 3차 모집공고를 통해 코로나19로 인한 경제위기에 대응해 어려운 취약계층의 생계안정을 도모해 나갈 계획이다.

 서춘수 함양군수는 “코로나19 사태의 장기화로 중소기업과 소상공인 모두 힘든 상황이지만 오늘의 어려움이 내일의 더 큰 발전의 기회가 될 수도 있을 것으로 앞으로도 군민들이 안심하고 생산과 소비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역경제 활성화에 최선을 다하겠다”며 “어려움을 겪고 있는 중소기업과 소상공인들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사업 발굴과 많은 인력 창출을 할 수 있는 기업유치에도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