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30 00:42 (토)
새로운 도전을 꿈꾸며
새로운 도전을 꿈꾸며
  • 경남매일
  • 승인 2020.08.25 16: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라옥분 대청천문화회문화예술분과위원장
라옥분 대청천문화회문화예술분과위원장

평정심을 잃어 마인드 컨트롤이 잘 되지 않을 때, 초심이 무너질 만큼 힘든 시기를 겪고 있을 때, 흔들리는 마음을 다잡을 수 있는 무언가를 시작하게 되면서 마음의 안정을 찾게 되는 경우가 있다. 꾸준하게 자신의 위치와 역할에 충실히 임하는 자세가 중요한데 처음 시작했을 때 당찬 포부를 생각하면서 시작하는 것처럼 그것을 꾸준하게 유지해 나갈 수 있는 것 또한 중요하다.

제임스 캐시 페니는 "항상 가장 큰 노력이 필요한 것이, 바로 모든 일의 시작이다"라는 명언을 남겼다. 인생에서 어떤 결정을 하게 되면 하나, 혹은 그 이상의 가능성을 차단하게 된다. 그러나 그러한 선택은 또 다른 가능성의 문을 열어주기도 한다. 따라서 아무리 나이가 많더라도 항상 새로운 길을 기대하고 상상할 수 있다. 나이가 들었다고 해서 새로운 일을 도전하는 걸 망설여서는 안 된다. 새로운 것에 도전하는 것 자체가 삶의 활력소이기 때문이다. 새로운 시작을 함에 있어서 자신이 잘할 수 있는 분야로 방향을 잡고 돈만을 목적으로 새 출발 하는 것은 위험하다. 그리고 가족의 신뢰 확보를 우선으로 판단하는 것을 바탕으로 해야 무탈할 것이다. 가정의 평화가 깨지는 순간 불행의 길로 접어드는 격이 되므로 무엇보다 중요한 것이 가족 간의 신뢰 확보라고 생각한다. 필자 역시 새로운 일을 시작하게 되면서 적응해야 될 부분들이 많아짐으로 인해 온갖 스트레스의 원인으로 작용하고 있지만 그 또한 삶의 변화로 인한 필수 불가결한 문제이므로 감내하며 잘 극복하면서 살고 있다.

아마도 운이 바뀌게 되면서 나타나는 징조로 묵었던 가치관의 변화로 마음고생을 심하게 겪으며 가치관이 긍정적으로 변하며 인간관계의 변화가 생기고 폭넓은 인간관계와 여러 사람과 어우르는 개인 관계가 형성되면서 가치관이 변하고 나면 마음이 안정돼 변덕스러웠던 마음에서 일관성 있는 마음으로 변한다. 잘못된 판단과 행동으로 과거 일을 스스로 부끄러워하고 깨닫게 되면서 반성하게 되고 개선하며 살아간다.

지식을 습득하는 것은 다른 사람이 발휘한 궁금증과 호기심의 결과를 받아들인다는 것으로 자기 눈으로 세상을 보고 그 결과를 통해 자기 세계를 관리하고 통제하는 힘을 키우면서 살아가고 있다. 습관처럼 손에 잡힌 책장을 넘기게 되면서 새로운 정보를 얻고 사색하며 통찰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시간과 공간이라는 제약을 뛰어넘을 수 있고 책을 통해 다양하게 간접경험을 해봄으로 실전에서 발생할 수 있는 실수를 줄여갈 수도 있는 것이다. 세계 최고의 부호 `워렌 버핏`은 자신의 부는 한 권의 책으로부터 비롯됐다고 말했듯이 독서의 중요성을 강조했다. 어떤 사람들은 요즘같이 급변하는 시대에 책이라는 매체를 읽어봐야 별 볼 일 없는 시간 낭비라고도 말한다. 하지만 아무리 빠르게 변해도 변하지 않을 지혜의 근본은 책에 담겨 있다는 사실을 잊어서는 안 될 것이다. 필자는 새로운 도전을 할 것을 추천한다면 바로 독서를 하라고 강조하고 싶다. 책 읽는 즐거움과 지식을 쌓아가는 자부심에서 이제는 생각하는 통찰력과 비판적 사고력으로 발전해 나가는 것에 재미를 느낄 수 있는 원천이 되고 다양한 지식과 지혜를 배우며 더 좋은 사람이 되기 위해, 더 의미 있고 행복한 삶을 사는 사람이 되기 위해 말이다.

실천으로 옮기는 가장 훌륭한 기술은 해야 할 일이 떠올랐을 때 즉시 행동으로 옮기는 것이다. 그것이 독서이길 바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