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02:04 (금)
멘티를 찾습니다
멘티를 찾습니다
  • 경남매일
  • 승인 2020.08.24 18:5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성재

선한청지기공동체 대표
굿서번트 리더십센터 소장

누구에게나 멘토가 있으면 좋다. 그 멘토가 라이프 코치이든 업무상 멘토 관계이든 무조건 좋다. 자기 자신의 객관적인 빈틈이나 성장에 도움이 되는 피드백을 주는 건 멘토만큼 좋은 관계가 없기 때문이다. 그래서 학교나 직장, 창업에 이르기까지 자신들에게 시간을 투자하며 풍성한 지혜를 전해줄 수 있는 멘토를 찾고 있는 사람들이 많다.

반면에 멘토들은 멘티(`프로테제`라고도 한다)를 찾는다. 사람은 많은데 마땅한 사람이 없다는 것이다. 좋은 멘티를 찾는 것이 풀밭에서 다이아몬드를 발견하는 것만큼 힘들다고 한다. 이번 주에는 멘티 찾기를 시작해보자. 하버드 경영대학원에서 발간한 `코칭과 멘토링`과 밥 빌의 `멘토링` 등에서는 다음과 같은 멘티의 자질을 제시하면서, 적합한 멘티를 잘 찾을 수 있도록 도와준다.

첫째, 간절한 필요가 있는 사람이다. 요즘은 대개 비슷한 연배에서 멘토링을 하지만 원래 전통적인 모델은 인생을 먼저 살아온 사람이 이제 새롭게 인생의 발걸음을 내딛는 사람에게 도움을 주는 것이다. 하지만 이것이 반드시 필수 조건은 아니다. 가장 중요한 것은 누군가를 간절하게 필요로 하는 태도이다. 다람쥐 쳇바퀴 돌아가듯 인생을 살아가는 사람에게 당신의 시간과 경험을 낭비하지 말라. 더 성장하려고 하며 기꺼이 수고의 대가를 지불하려고 하는 그런 사람들과 함께 멘토링을 시작하라. 원대한 포부와 성취욕을 가진 사람과 시작하라. 게으른 사람과도 멘토링이 가능하지만 당신에게 좋은 결과를 가져다 주지는 못한다.

둘째, 목표가 있는 사람이다. 만약 그들에게 목표가 없다면 멘티로 삼지 말라. 그에게 목표가 없다는 것은 당신이 멘티가 뚜렷한 목표를 가질 수 있도록 도울 수 없다는 것이 아니라, 멘티 자신이 목표 수립을 싫어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멘티가 될 사람에게 분명한 목표가 없다면 당신이 어떻게 목표를 구체화해 나갔는지 이야기해주고, 목표를 발견하게 되면 다시 찾아오라고 말하라.

셋째, 삶의 중심이 있는 사람이다. 당신의 멘티가 될 사람은 멘토링 관계의 결과가 그에게 책임이 있다는 사실을 자연스럽게 받아들여야 한다. 그는 현재 자신이 처해 있는 삶 그것이 실패이든 성공이든지에 대해 스스로 책임감을 갖고 있는가? 그렇지 않다면 그런 사람에게 시간을 낭비하지 말라. 당신은 그의 문제를 도와주려 했지만 실패한 사람들의 명단 위에 또 다른 한 사람으로 기록될 뿐이다. 하지만 예외는 있다. 그러므로 신중함과 통찰력을 갖고 나아가라.

넷째, 배우고자 하는 열정이 있는 사람이다. 멘티가 될 사람이 똑똑한 사람이길 원하는가? 그렇지 않다. 멘토링은 IQ에 관한 것이 아니다. 당신의 경험을 가르치며 적극적으로 살아가도록 북돋워 주는 것이 멘토링이다. 그가 당신에게 어떤 질문을 하는가? 비판한 것에 대해서는 어떻게 반응하는가? 당신은 적극성에 대해 유심히 살펴볼 필요가 있다. 멘티가 될 사람에게 이것저것을 충분히 물어보아라. 당신의 멘티가 될 사람을 자세히 관찰하는 것은 필요하다. 그가 최근에 어떤 책을 읽었는가? 어떤 모임에 참석했는가? 요즘 그가 처한 삶의 환경에서 무엇을 깨닫고 있는가? 지난주에는 무엇을 배웠는가? 이것은 관계를 성공적으로 이끄느냐, 실패로 끝내느냐를 결정짓는 요소가 될 수 있다.

끝으로 목표를 향해 달리고 있는 사람이다. 당신의 멘티가 될 사람은 누군가가 먼저 다가와 주기를 원한다. 당신이 그에게 접근할 때 그가 스스로 동기부여가 돼 있으며 훈련돼 있는지 확실하게 하라. 그가 당신에게 다가왔을 때 그 처음 순간이 어떠했는가? 말이 별로 없었고 부끄러워했는가 아니면 당당하고 확신에 차 있었는가? 자신감은 당신이 줄 수 있는 가장 좋은 것이 될 수 있다. 하지만, 목표를 향해 달려가는 것에 초점이 맞춰진 사람에게는 조금만 더 자극해주기만 하면 된다. 당신이 경험했고, 당신의 멘티가 될 사람이 빠지기 쉬운 어려움을 지적해주고, 위험한 부분은 피해갈 수 있도록 도와준다면 그의 삶은 보다 나아질 것이며 당신에게도 유익을 가져다주게 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