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1:58 (목)
시니어 영어 지상강좌 제12강
시니어 영어 지상강좌 제12강
  • 경남매일
  • 승인 2020.08.13 18:4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홍명표 BIZn Argumentation Academy 원장

부정사의 의문사 + 부정사 및 형용사적 용법

중상급 시니어 대상 오늘 영어강좌에서는 `의문사+부정사` 용법과 형용사적 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제가 10강에서도 말씀드렸듯이, 완전타동사와 불완전타동사만 부정사를 목적어로 데리고 다닐 수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리자면, 제 3형식의 완전타동사와 제 5형식의 불완전타동사만 부정사를 목적어로 수반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런 이유로, `의문사+부정사`는 제 3형식과 5형식 문장에 사용되는 완전타동사와 불완전타동사의 목적어가 되는 것이 보편적입니다. 어렵다고 생각하실지 모르지만, 다음 예시문장에 대한 설명을 보시면 그다지 어렵지 않다는 것을 아시게 될 겁니다. 반복해서 연습하시면 완벽하게 이해하실 수 있으리라 생각합니다. 참고로 `의문사+부정사`에 사용되는 의문사는 whom, what, where, when, why, which, how 등입니다.

자! 그럼 저와 함께 다음 문장들을 살펴 보실까요.

△Can you tell me how to get to the station? → `how to get to the station`이 불완전타동사 tell의 목적어입니다. 우리말로는 `어떻게 역에 가야 하는지 가르쳐주실 수 있으신가요`입니다. △She doesn`t know when to go. → `when to go`가 know라는 완전타동사의 목적어입니다. 우리말로는 `그는 언제가야 하는지 모른다`입니다. △He doesn`t know where to go. → `where to go`가 know라는 완전타동사의 목적어입니다. 우리말로는 `그는 어디로 가야 하는지 모른다`입니다. △He doesn`t know which one to choose. →`which one to choose`가 완전타동사 know의 목적어입니다. 우리말로는 `그는 어떤 것 하나를 선택해야 하는 지 모른다`입니다.

참고사항= what to do; 해야 할 것, when to go; 가야 할 때 (시간), how to do; 하는 방법, where to leave; 떠나야 할 곳, which one to choose; 선택해야 할 것 등등….

다음,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에 대해서 살펴보겠습니다.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은 명사ㆍ대명사ㆍ수사 등의 뒤에 놓여 이들 명사나 대명사ㆍ수사 등을 수식하는 용법입니다. 문장을 통해 알아보겠습니다.

△He didn`t have a house to live in. → 부정사 `to live in`이 `a house`라는 명사를 수식하는 문형으로서, 우리말로는 `그는 살 집이 없다`입니다. △Please give me something to eat. → 부정사 `to eat`이 `something`이라는 명사를 수식하는 문형으로, 우리말로는 `나한테 먹을 것 좀 줄래요`입니다. △I need a chair to sit on. →부정사 `to sit on`이 `a chair`라는 명사를 수식하고 있는 문형으로서, 우리말로는 `나는 앉을 의자가 필요하다`입니다. △Do you have any pens to write with? → `to write with`라는 부정사가 `any pens`를 수식하고 있는 형용사적 용법으로서, 우리말로는 `쓸 수 있는 펜을 갖고 있나요?`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다음 14강에서는 부정사 용법에서 빈번하게 노출되고 있는 `be to V 용법`과 부정사의 부사적 용법에 대해서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