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9 14:54 (금)
도민 위한 수도권ㆍ지방 간 의료 격차 해소 접근
도민 위한 수도권ㆍ지방 간 의료 격차 해소 접근
  • 경남매일
  • 승인 2020.08.12 02:5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의료계가 의료정원 확대 등에 반발해 오는 14일 총파업을 예고하면서 긴장감이 커지고 있다. 경남도는 의료계 집단 휴진에 대비해 비상진료체계를 24시간 가동키로 했다. 하지만 개원의 뿐만 아니라 전공의 대부분도 파업에 참가할 것으로 알려져 자칫 진료가 필요한 도민들의 피해가 우려된다.

이번 총파업 예고는 지난달 23일 정부가 수도권ㆍ지역 간 의료 서비스 격차를 줄이기 위해 발표한 의대 입학정원 확대안에 반발하면서 추진됐다. 이 안은 입학정원을 확대해 10년간 4천명의 의사를 양성하고 이 가운데 3천명은 지역의사로 선발해 10년간 특정 지역에서 의무복무하도록 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보건복지부에 따르면, 지난해 기준 인구 1천당 지역별 의사 수는 경남(1.6명)

경북(1.4명), 충남(1.6명), 충북(1.6명) 등으로 지방이 서울(3.1명)에 비해 현저히 부족한 것이 사실이다. 특히, 경남은 의료 교육의 불모지로 불려 정부 정책이 가장 효과적으로 적용돼야 하는 곳 중 하나다. 인구 340만 명인 경남은 의대는 경상대 1곳이 전부며, 정원은 76명에 불과하기 때문이다.

의료계는 정부 정책을 지역간 의료 격차 해소에 대한 근본적 해답이 빠져있는 포퓰리즘 정책이라 지적하면서 근무지역과 전공과목을 제한하는 것은 개인의 직업 선택의 자유를 침해한다며 반발하고 있다. 정부는 계속해서 휴진을 예고한 의협과 대화를 시도 중이다. 지역 의료 격차 해소가 필요한 상황임은 분명하다. 의협도 이를 인정하고 적정한 협의점을 찾아 갈등을 해소해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