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09:59 (토)
대화는 어디로 갔는가
대화는 어디로 갔는가
  • 경남매일
  • 승인 2020.08.11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화남 대한민국산업현장 교수
신화남 대한민국산업현장 교수

대부분의 가축들이 그렇듯이 사람이 돼지를 기르는 것은 두말할 것도 없이 잡아먹기 위함이다. 그런데 이 돼지가 말을 한다면 어떤 상황이 벌어질까? 도살장에 끌려가는 어미돼지가 눈물을 흘리며 ‘주인님, 아시다시피 저에게는 아직 젖도 떼지 않은 새끼들이 열 마리나 있습니다. 저를 잡아먹더라도 제발 불쌍한 새끼들 젖이나 뗀 다음에 잡아먹으시라’고 애원을 한다면 어떤 철면피한 강심장이 그 돼지를 도살하겠는가! 물론 돼지도 제 나름대로의 언어를 가지고 있다. 단지 사람과 돼지는 말이 통하지 않을 뿐이다. 말이 통하지 않는 상황은 이래서 참 살벌하고 무서운 것이다.

언제부터인가 지하철 문화가 확 바뀌었다. 휴대폰이 등장하면서 시도 때도 없이 터지는 전화 벨 소리와 타인을 배려하지 않은 높은 톤의 통화 때문에 종종 승객 간에 시비가 붙고 멱살을 잡는 험한 사태도 일어나곤 했었다. 그런데 스마트폰이 등장하면서 지하철은 그야말로 쥐 죽은 듯 조용한 분위기로 변했다. 모두가 스마트폰으로 열심히 검색을 하고 있거나 이어폰을 귀에 꽂고 음악 감상에 젖어 있다. 이제는 더 이상 상대방의 통화 소리가 크다고 시비를 거는 사람도 없다. 카톡으로 대화를 나누다보니 목소리를 낼 필요가 없는 것이다. 따지고 보면 카톡은 대화가 아니다. 대화란 마주 보고 나누는 이야기를 말하는 것이니 말이다. SNS가 발달한 지금은 굳이 대화가 필요 없는 시대가 됐다.

그런데 이러한 문명의 이기(利器)는 타인에 대한 무관심과 자신만을 생각하는 이기심(利己心)을 조장하고 있다. 가난했던 어린 시절, 마당에 모깃불을 피워놓고 식구들끼리 삶은 감자를 나눠 먹으며 밤하늘의 별을 헤던 정취도, 할아버지의 무릎에 앉아 옛이야기를 듣던 아름답던 추억도 이제는 아스라한 전설이 됐다. 옛날 어른들은 농사짓는 법이나 인간답게 살아야 하는 도리는 물론이요, 자연의 법칙과 우주의 질서를 비롯해 모든 것을 알고 있는 살아있는 백과사전이었다. 밤하늘을 우러러보시던 할아버지는 말씀하셨다.

“내일은 비가 오겠구나.” 그러면 다음날, 정말 신기하게도 비가 내렸다. 어릴 때 할아버지가 만물박사라고 생각했었다. 어떤 문제이든 모르는 것이 있으면 노인 세 분에게 물으면 답이 나온다는 말이 있었다. 그러나 인터넷이 발달한 오늘날은 그 누구도 노인에게 묻지 않는다. 오히려 모르는 것이 있으면 젊은 사람에게 물어야 답이 나오는 시대이다. 모든 길은 로마로 통했듯이 이제 모든 길은 인터넷으로 통한다. 우리는 인터넷을 통해 정보와 지식을 얻고 인터넷을 통해 시장을 보며 인터넷을 통해 소통을 한다. 이러한 인터넷문화, SNS문화는 인간사회에 대화의 단절을 가져왔다.

가족 간에도 대화가 없기는 마찬가지다. 출근시간, 등교시간이 각자 다르다보니 옛날처럼 온 가족이 둘러앉아 식사를 한다는 건 거의 불가능해졌으며 식사도 대부분 슬로우푸드에서 패스트푸드로 바뀌었다. 저녁도 마찬가지이다. 온 가족이 TV 앞에 앉아 채널 쟁탈전을 벌이다가 잠자리에 든다. 아이들이 중ㆍ고등학생이 되면 얼굴 보기는 더욱 힘들어진다. 부모와 자녀도 SNS로 소통을 한다. 이러니 한솥밥을 먹는 식구(食口)나 한 집안을 이루는 사람들이란 뜻을 가진 가족(家族)의 의미도 퇴색됐다. 단지 한 집에서 각자의 다른 삶을 살아가는 동거인이 있을 뿐이다. 인터넷과 SNS의 발달로 인해 우리는 진정한 마음의 교류를 상실해가고 있다.

사람(人)은 있으되 인간(人間)은 사라지고 있는 것이다. 대화가 필요 없는 사회는 시비가 없는 평화의 세계일까? 아니다. 대화가 없는 사회는 타인의 아픔에 눈 감아 버리는 비정한 사회, 불의를 보고서도 저항하지 않는 사회, 인간의 정과 사랑을 말살시키는 살벌한 사회가 될 것이다.

때문에 이제 우리는 잃어가는 인간성과 소멸돼가는 인정과 사랑을 회복하며 진정한 도덕을 꽃피우기 위해서 가족 간, 이웃 간, 동료 간에 마음의 대화를 나눠야 한다. 대화가 통하지 않는 돼지와 사람 사이처럼 잃어버린 대화가 회복되지 않는다면 우리가 살아가는 세상은 살벌하고 각박한 사회가 될 것이다. 그러나 서로간의 대화를 회복할 때 우리 사회는 얼마나 유정(有情)하고 살맛나는 사회가 되겠는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