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8 19:19 (목)
시니어 영어 지상강좌 제10강
시니어 영어 지상강좌 제10강
  • 경남매일
  • 승인 2020.08.06 18:1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정사의 목적어ㆍ보어적 용법
홍명표 BIZn Argumentation Academy 원장

중상급 시니어대상 오늘 영어강좌에서는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 가운데 목적어적 용법과 보어적 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지난 8강에서 말씀드린 것처럼, 부정사의 용법은 영어공부의 핵심 가운데 핵심이라 할 수 있습니다. 영어문장의 해석은 물론 작문과 회화 능력을 고도화하기 위해서는 부정사의 용법을 완벽하게 타파하셔야 합니다.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의 목적어적 용법과 보어적 용법`에 대해서 예문과 더불어 상세하게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참고로, 다음 강의에서 배우실 `의문사+부정사` 용법 역시 타동사의 목적어 역할을 합니다.

영어문장에서 목적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는 완전타동사와 불완전 타동사가 있습니다. 그리고 보어를 필요로 하는 동사는 불완전 자동사와 불완전 자동사와 유사한 문형을 이루는 유사 불완전 자동사가 있습니다. 사실, 완전타동사와 불완전 타동사 그리고 불완전 자동사는 문장의 5형식에서 다뤄지게 되는데, 문장의 5형식은 초보과정이면서도 중상급 과정이기도 합니다. 깊이 파고들면 문장의 5형식도 정말 만만치 않거든요.

그러면, 부정사의 용법을 분석하면서 어떻게 부정사가 동사의 목적어가 되고 보어가 되는지 살펴보겠습니다. 참고로, 목적어는 우리말로 `~을(를)`로, 보어는 `~이다`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물론, 주어는 우리말 `은, 는, 이, 가`로 번역됩니다.

△ I want to have a new computer. → `to have a new computer`는 `want`라는 타동사의 목적어입니다. 우리말로는 `나는 새 컴퓨터를 갖는 것을 원한다`로 번역됩니다. △ Don`t forget to send this letter by tomorrow. → `to send this letter by tomorrow`는 `forget`라는 타동사의 목적어이며, 우리말로는 `너는 내일까지 이 편지를 보내는 것을 잊지 마라`로 번역됩니다. △ He promised to come home by 7. → `to come home by 7`는 `promised`의 목적어로서, 우리말로는 `그는 7시까지 집에 오는 것을 약속했다`로 번역할 수 있습니다. 이들 문장 모두 `~하는 것을`로 번역되는 부정사의 목적어적 용법입니다.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의 보어적 용법은 △ My dream is to travel all over the world. → `to travel all over the world`는 `is`라는 불완전자동사의 보어 역할을 하며, 우리말로는 `나의 꿈은 전 세계를 여행하는 것이다`로 번역합니다. △ His job is to teach English in high school. → `to teach English in high school`는 `is`라는 불완전 자동사의 보어 역할을 하며, `그의 직업은 학교에서 영어를 가르치는 것이다`라고 번역합니다. 이처럼, 부정사의 명사적 용법의 보어적 용법은 `~은 …이다`처럼 우리말로 번역됩니다. 당연히 5형식 문장 가운데 제 2형식 불완전 자동사가 수반됩니다.

다음 제12강에서는 `의문사+부정사`의 용법과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에 대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