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7:12 (목)
지하차도 사고, 공직사회 책임 되새겨 봐야
지하차도 사고, 공직사회 책임 되새겨 봐야
  • 경남매일
  • 승인 2020.08.04 18: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산 지하차도 사고가 공무원 고발고소로 이어지면서 공직사회 책임을 되새겨보는 계기가 되고 있다. 아니 이번 기회로 그동안 무사안일에 빠져 있던 공직사회가 국민에 대한 책임 의식을 되돌아보는 전환점이 됐으면 한다.

부산경찰청은 지난 23일 폭우에 3명이 숨진 부산 지하차도 사고 책임과 관련해 경찰이 수사전담팀을 확대해 지자체 고위직에 대한 수사도 본격 진행한다고 밝혔다. 정의당은 변성완 부산시장 권한대행을 직무유기로 검찰에 고발하고 유족 1명은 부산 동구청장 등을 고소했다. 부산경찰청은 검찰로부터 사건을 넘겨받아 본격 수사에 들어간다고 밝혔다. 부산경찰청은 동부경찰서에서 내사하던 사건 일체를 넘겨받아 형사과장 등 총 71명으로 수사전담팀을 꾸려 본격 수사에 들어갔다. 여기에다 지능범죄수사대 1개 팀을 수사전담팀에 추가해 수사에 전력을 다하고 있다.

지하차도 차량 통제를 맡은 지자체와 담당 공무원의 업무상 책임 범위의 정도가 수사의 핵심이다. 이에 따라 경찰은 지하차도 내부에 순식간에 빗물이 찬 원인을 규명하고 사전 통제를 하지 않은 동구청과 부산시의 과실 여부, 경찰과 소방이 초기 대응 문제점 등을 확인하고 있다. 호우경보 당시 상황실 근무자, 지하차도 관리 담당 공무원 등을 참고인 조사 했다.

부산소방본부를 대상으로 압수수색도 했다. 경찰은 관련 사건에 대해 엄정하고 종합적인 수사를 진행 중이라고 하니 조만간 공무원의 직무 태만 여부가 밝혀질 것이다. 어려운 때다. 이럴 때 공직사회의 국민에 대한 봉사는 공무원의 존재가 빛나게 된다. `국민의 봉사자로서의 임무를 성실히 수행할 것을 엄숙히 선서`한 봉사와 책임을 되새겨 볼 때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