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05:09 (수)
창원형 준공영제 준비로 대중교통 혁신 이루자
창원형 준공영제 준비로 대중교통 혁신 이루자
  • 경남매일
  • 승인 2020.08.03 18: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 시민의 발을 묶은 3일간의 버스 파업에 대해 창원시의회는 재발 방지와 대책 마련을 촉구하며 나섰다. 3일 창원시의회는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시민을 볼모로 한 시내버스 파업사태 재발 방지 대책을 마련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지난달 30일부터 1일까지 강행된 이번 버스 파업에는 시민 혈세 5억 5천만 원이 투입됐다. 표면적으로는 시내버스 노사의 임금협상 결렬이나 버스 준공영제 및 통산제(통합산정제) 전환으로 시와 버스업계의 갈등이 빚어낸 결과라는 시각이 크다.

결과적으로 이번 버스 파업은 버스 준공영제의 진행을 앞당기게 됐다. 같은날 허성무 창원시장은 대중교통 체계 대혁신 기자회견에서 "이번 파업으로 `창원형 버스 준공영제` 도입을 앞당길 필요성이 더욱 명확해졌다"며 제도 도입의 시급성과 필요성을 강조했다. 이날 허 시장은 합리적인 재정 지원과 효율적 노선개편이 들어간 준공영제의 계획을 전했다. 준공영제 전환에 부정적이었던 버스업계에서도 파업 이후 부정적인 여론과 시의 강경 대응에 준공영제 찬성의 입장으로 돌아설 수밖에 없었다.

인구 104만 명의 창원시에 버스는 유일한 대중교통 수단이다. 공적기능을 수행하기에 막대한 보조금이 투입되며 그만큼 이번 파업 사태는 사측의 비난을 넘어 시의 행정력에까지 화살이 쏟아진다. 3일간 5억이라는 거액의 진통 이후 준공영제로의 길이 보이는 만큼, 철저한 타협과 로드맵을 구축해 다시는 시민의 불편을 야기해선 안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