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08:58 (목)
불안한 낙동강 물… 깨끗한 물 공급 대책 세운다
불안한 낙동강 물… 깨끗한 물 공급 대책 세운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0.08.03 17: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남권 식수원 전도사

취수원 다변화 등 대책을
경남 뉴딜 정책 반영 방침
영남권 맑은물 공급 추진

낙동강 물은
식수 공급받는 동남권 인구 191만명
페놀사건, 1,4-다이옥산 등 안전 위협
정부는 근본적인 해결 방안 제시

김경수 경남지사
“불안한 낙동강에
도민 안전 맡길 수 없어”
김경수 경남지사가 지난달 31일 양산시 신도시 취수장을 방문해 상황 설명을 듣고 있다.
지난달 월간전략회의.

“불안한 낙동강에 도민 안전을 맡길 수 없다….” 김경수 경남도지사가 영남권 식수원 전도사로 나선다. 김 지사는 3일 경남도는 물론, 부산과 대구 경북과 울산 등 영남권의 젖줄인 낙동강 오염에 따른 식수대책에 적극 나서겠다는 방침을 밝혔다. 경남 인구의 60%가 넘는 도민이 ‘불안한 낙동강’을 수돗물 원수로 사용, 도민 건강이 크게 위협받는(본지 3일 자 1면 보도) 것과 관련, 근본적인 치유대책 마련에 나선다는 것이다. 즉, 영남권 주민의 맑은 물 공급을 위한 식수대책 마련을 위해 정부 건의를 비롯해 합천 등 강 유역은 물론, 댐 건설 등 식수원 종합 대책을 마련한다는 계획이다. 또 부산시가 경남도민의 60%가 낙동강을 수돗물 원수로 사용하는 현실에도 청정수 남강댐 물을 고집하는 등 도민과 논람을 빚은 사례도 감안, 이 같은 분란을 모두 잠재우는 영남권 수돗물 대책이다.

이는 낙동강 상류인 대구 경북은 물론, 경남 관내 등 화학 및 도료 등 낙동강 중, 상류지역에 각종 공단이 소재, 수질 오염사고가 끊이질 않기 때문이다. 또 강 유역의 폐수 유입까지 엉켜, 페놀에다 다이옥신까지 검출되는 등 ‘불안한 낙동강’은 강 유역의 폐수 유입 등으로 ‘먹는 물’은커녕, 허드렛 물 사용마저 위협받는 처지다. 경남도의 방침은 모든 국민들은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마실 권리를 갖고 있지만 낙동강 원수를 식수원으로 사용하는 경남의 창원, 김해, 양산 등 중ㆍ동부 주민들은 오랫동안 수혜를 받지 못하고 있다.

낙동강은 중ㆍ상류 산업단지에서 배출되는 미량 유해물질이 많고 수질이 좋지 않아 수돗물에 대한 막연한 불신이 심하기 때문에, 낙동강의 수질개선과 함께 대체수원 개발에 대한 요구가 지속되고 있다.

경남도 관계자에 따르면 “낙동강 물 오염문제는 어제, 오늘 일이 아니다. 1991년 낙동강 페놀사건을 시작으로 지난 5월 양산 산막단지 내 위치한 사업장에서 배출된 1,4-다이옥산까지, 꾸준히 낙동강 수질을 위협하는 사건이 발생했다”고 밝혔다. 이어 “낙동강 물을 식수로 사용하고 있는 창원, 김해, 양산 등 중ㆍ동부경남 급수인구는 191만 명에 달하고 영남권을 포함할 경우 1천만 명의 식수원이 불안한 실정이다”고 덧붙였다. 경남의 경우는 경남도 전체 인구의 약 60%에 해당하는 도민들이 안심하고 마실 수 있는 식수를 제대로 공급받지 못하고 있는 것이다. 낙동강은 수질오염사고가 빈번할 뿐만 아니라 녹조에도 취약하다. 4대강 수계의 최근 5년간 조류경보 발령일수를 살펴보면 영산강이 0일, 한강 339일, 금강 383일인데 반해, 낙동강은 가장 많은 1,857일을 기록했다. 연 370일 이상 조류경보가 발령된 셈이다.

최근 들어 상수원의 유충까지 발견되는 등 식수불안이 가중되는 것과 관련, 김경수 경남지사도 지난달 31일 오전 양산 신도시 정수장과 취수장을 방문했다. 이어 간부회의를 통해 “불안한 낙동강에 도민 안전을 맡길 수 없고, 도민들의 깨끗하고 안전한 식수를 확보할 수 있는 취수원 다변화가 반드시 필요하다”고 밝혔다.

또한 “낙동강 본류 수질개선 뿐만 아니라 종합적인 물 관리 대책을 세워나가고 있는데, 이를 한국판 뉴딜에 포함시켜 제대로 추진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취수원 다변화로 낙동강 물을 사용하는 동남권 주민들의 식수원 불안을 해소하는 한편, 낙동강 본류 자체에 대한 수질개선 대책 마련을 동시에 해결해 나가는 투 트랙 전략이다.

국가하천인 낙동강의 식수원 문제 해소를 위해서는 정부 차원의 실질적인 대책이 마련되어야 한다는 주장이다. 환경부에서는 낙동강 물 문제 해결방안 마련을 위해 ‘낙동강유역 통합물관리 방안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으며, 낙동강 본류 수질개선을 통해 식수원 안전에 대한 불안요소를 근본적으로 해결하고, 수질오염사고 발생 등 비상시에도 식수 공급이 가능하도록 취수원 다각화 방안을 수립하고 있다.

현재 추진 중인 낙동강변 강변여과수와 비상시 대비를 위해 낙동강 지류의 깨끗한 원수를 취수하여 중ㆍ동부경남을 포함한 낙동강하류 주민들에게 공급하고 나머지는 표류수를 초고도화 처리하는 계획이 유력한 것으로 보인다. 환경부는 오는 5일 오후 2시 창원컨벤션센터에서 대구, 경북, 부산, 울산, 경남 낙동강 유역 5개 시ㆍ도 관계자와 전문가들이 참석한 가운데 용역 중간보고회를 개최할 예정이다. 이 결과를 토대로 영남권의 맑은 물 공급 종합대책을 추진한다는 방침이다.

노영식 경남도 환경산림국장은 “이번 용역 결과 낙동강 물 문제의 근본적인 해결방안이 제시되면, 정부를 중심으로 지역 간 합리적인 협의를 통한 맑은 물 공급 대책이 추진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