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1:36 (금)
낙동강 수질 안정성 잇단 논란 종지부 찍어야
낙동강 수질 안정성 잇단 논란 종지부 찍어야
  • 경남매일
  • 승인 2020.08.03 01: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낙동강 수질 개선에 경남도와 창원시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창원시는 물값 납부 거부까지 거론하며 정부에 수질 개선을 촉구하고 있다. 급기야 낙동강 수질 개선사업을 한국판 뉴딜에 포함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나왔다고 하니 이번에는 실효성 있고 항구적인 수질 개선 대책을 기대한다.

수도권 수돗물 유충 논란으로 시작된 수돗물 안전성 여파는 결국 경남지역까지 번지면서 낙동강 수질 개선으로 이어지고 있다. 비단 수생 생물 검출이 아니더라도 발암물질인 1,4-다이옥산(다이옥세인) 검출 논란으로 이미 낙동강 수질은 만신창이가 되고 있다.

김경수 경남지사는 지난달 말 양산 신도시 정수장과 취수장을 찾아 "새로운 취수원 발굴을 신속하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김 지사는 낙동강 본류 수질 개선사업은 시간이 많이 소요돼 과도기 동안 주민이 깨끗하고 안전한 물을 마실 수 있도록 하겠다며 대체 취수원 발굴을 약속했다. 여기에다 김 지사는 "영남권 5개 시도지사가 낙동강 수질 개선 사업을 정부의 한국판 뉴딜에 포함돼야 한다"고 논의를 했다고 덧붙혔다.

낙동강 수질 개선사업이 정부 차원의 맑은 물관리에 포함될 가능성이 보인다. 오는 5일께 개최되는 `낙동강 유역 통합 물관리 방안 용역 중간보고회`를 통해 정부에 공식적으로 요구하겠다고 하니 이번에는 반드시 낙동강 수질 개선 대책에 방점을 찍어야 한다. 낙동강 물은 경남ㆍ부산ㆍ대구ㆍ경북 등 766만 명이 식수로 사용하고 있는 생명의 강이다. 지난 1991년 페놀 유출과 2004년부터 연이어 발생한 미량유해물질 검출 등 끊이지 않고 있는 수질오염 사고와 매년 발생하는 녹조로 인한 수돗물에 대한 안정성 논란을 이제는 종지부를 찍어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