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2:46 (화)
"교내 불법촬영 방안 구체적 대책 공개를"
"교내 불법촬영 방안 구체적 대책 공개를"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0.07.16 02:0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교육연대, 교육청 앞 기자회견

근절 위한 근본 해결책 마련 촉구

학부모 측, 상설기구 구성 제안
경남교육연대가 15일 오전 도교육청 현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불법촬영 카메라 대책을 요구하고 있다.

최근 도내 학교에서 잇따라 발견된 여자 화장실 불법 촬영 카메라 사건과 관련해, 경남교육연대가 교육청의 구체적인 대책을 촉구했다.

연대는 15일 오전 도교육청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해당학교 및 전임학교까지 철저한 조사와 범죄자 일벌백계, 피해자 조치와 심리치료, 성인지감수성 향상 교육 등을 요구했다.

연대는 "이번 사건은 고의적이고 악의적인 불법촬영이 학교에서 일어난 사건이란 점과 현직 교사에 의해 벌어진 사건이란 점에서 충격이 크고 참담한 사건"이라고 밝혔다.

이어 "두 교사는 검거됐으나, 사건의 피해자가 됐거나 됐을지도 모를 많은 교직원과 학생들은 분노와 당혹, 두려움, 불안에서 벗어나기 어려울 것"이라며 "학교마저 불법촬영을 이용한 범죄로부터 안전하지 못하다면 어느 곳도 불법촬영 성범죄로부터 안전한 곳이 없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연대는 "도내 학교에 설치된 불법촬영 카메라가 단 두 건뿐이라고 단정 짓기 어렵다"며 "불법촬영 사건은 처음이 아니며 이번 사건으로 끝날 수 있을 사안도 아니라서 철저한 조사와 처벌, 장기적인 대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전교조 경남지부 전희영 지부장은 "불법카메라 촬영 사건 이후 학교는 불안과 공포에 쌓여 있고, 교사들은 혹시 내 모습이 촬영돼 사이버 상에 돌고 있는지 공포에 쌓여 있다데도, 교육청은 각 학교마다 탐지기를 비취하고 수시로 점검하라고 했다"며 "교육청이 첫 대책이라고 내놓은 것이 알아서 찾아내는 게 대책이냐"며 비판했다.

해당 학교 학생들은 이런 사건이 발생할 수 있도록 방치한 사회에 유감을 표한다고 전했다. 청소년단체 아수나로는 "이번 사건 이후 학생은 선생님을 의심하기 시작했고, 교사도 교사를 의심하기 시작했다"고 전했다.

한 학부모는 "공공시설 화장실을 이용하기가 두렵다. 화장실은 학교에서만 있는 게 아니다. 도내 공공화장실을 수시로 불시 점검이 필요하다"며 "상설기구를 꾸려 학교와 공공시설을 불시에 점검할 필요가 있다"고 제안했다.

한편, 박종훈 교육감은 일련의 학교 내 불법촬영카메라 사건에 대해 사과하고,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박 교육감은 지난 13일 월요회의에서 모든 성범죄 관련 대책을 원점에서 검토해 근본적인 대책을 마련과 일선 학교에서 선 조치로 불법촬영물을 감지할 수 있는 기기를 자체 예산으로 도입할 경우 교육청이 이를 나중에 지원하겠다는 방안도 제시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