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19 16:55 (화)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 의정 구현"
"시민과 함께하는 열린 의정 구현"
  • 김용구 기자
  • 승인 2020.07.09 22: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송유인 의장
김해시의회 최연소 선출
시 리스크 대안 제시
정책에 주민 참여 유도
시민 복지ㆍ행복에 최선
지난 8일 김해시의회 의장실에서 송유인 신임 의장이 앞으로의 의정활동 방향을 밝히고 있다.

"조금 돌아가더라도 시민 생각을 담아내는 시민 중심 의회를 만들어가겠습니다."

김해시의회 제8대 후반기 의장에 선출된 더불어민주당 송유인 의장(48ㆍ생림ㆍ상동면ㆍ북부동)이 앞으로의 의정활동 방향에 대해 이같이 말했다.

김해시의회 최연소 의장 타이틀을 거머쥔 송 의장은 나이는 핸디캡이 될 수 없다고 단언했다. 그는 집권당 의원으로서 김해시가 가진 리스크에 대한 대안을 제시하는 의회 소신에는 변화가 없을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2024년 전국체전 개최 등 타 지자체의 추종을 불허하는 성과를 이룬 민선 7기지만 올 하반기 어머니의 마음으로 다시 챙겨보며 점검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도시재생사업 등을 추진하면서 예산과 시간에서 손해를 보더라도 수평구조식으로 진행하도록 유도해 적극적인 주민 참여를 이끌어내겠다고 약속했다.

이외에도 그는 △지역 사업비 예산 확보에 노력 △의정 홍보 기능 활성화 △의장의 모든 일정 공유 △중장기적 의회청사 환경 개선 등을 다짐했다.

다음은 송 의장과 일문일답이다.

 - 제8대 김해시의회 후반기 의장에 선출됐다. 소감은?

"시민이 위임해주신 막중한 소임에 무거운 책임감을 느낀다. 의회와 소통하고 협의하는 집행부와 더불어 시민 중심의 열린 의회, 젊고 강한 의회를 만들어가겠다. 의회에 새로운 혁신의 바람을 불어넣을 계획이다. 전문성을 높이고 적재적소에 인력을 배치해 의정활동을 꽃피우는 하반기 의회를 만들겠다. 다만 혼자서 할 수 없다. 멀리 가려면 함께 가라고 했다. 시민과 함께 코로나19로 불어닥친 경제 위기를 슬기롭게 극복하는 김해시의회를 만들겠다."

 - 시민이 2번이나 의회로 보낸 이유는?

"북부동은 1990년께 택지개발 때 5만 3천인구로 설계됐다. 그러나 지난 2014년도에 8만 5천명을 넘어섰다. 경전철 건립 등 호재도 있었지만 급격한 인구 성장에 기반 시설이 많이 부족했다. 이를 해결하려고 노력했던 점을 주민분들이 좋게 봐주신 거 같다. 앞으로도 생활 밀착형 시설 도입, 교통문제 해결 등을 위해 노력하겠다."

 - 후반기 원 구성에 미래통합당과 잡음이 있었는데.

"개인적으로 갈등을 해결하려고 노력 중인데 잘 안 돼 안타깝다. 코로나19 여파로 어려운 경제 회복을 위해서 다 함께 발로 뛰어야 하는 상황이지만 의견이 잘 모이질 않고 있다. 결국 의장으로서 협치를 통해 해결해야 할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앞으로 의정활동을 통해서 통합당과 같이 갈 수 있도록 하겠다."

 - 김해시의회 후반기 최대 과제는?

"앞서 말했지만 경제 회복이 가장 큰 과제이다. 또 도시기능 회복을 들 수 있다. 이는 기존 기능을 더 좋게 만들어가자는 의미를 담고 있다. 김해시는 지난 2018년 6월 국내 14번째로 슬로시티에 가입했다. 슬로시티는 빠름과 느림, 기술과 전통 등 조화의 미학을 담고 있다. 시민과 함께 조급함을 없애고 행정과 의회가 필요한 것이 무엇인지 먼저 살펴보겠다."

 - 의장으로서 가장 먼저 하고 싶은 일은?

"의회 기능을 제대로 정립하겠다. 특히 창원ㆍ구리시의회 같이 입법보좌관 제도를 도입하겠다. 집행부에 지방별정직 또는 임기제 공무원을 6급 상당으로 채용해 의원님들의 입법 활동을 강화하고 전문위원의 역할을 조정해 의정 역량을 높일 계획이다."

 - 마지막으로 시민에게 하고 싶은 말이 있다면?

"우선 존경하는 56만 시민에게 감사드린다. 언론에서 보이는 모습과 달리 23명의 의원이 제대로 된 활동을 하고 있다. 이 부분을 해결하기 위해 의정활동을 적극적으로 홍보하고 공개해서 잘하는 의원은 격려하고 그러지 못한 의원에게는 개선할 수 있는 메시지를 전달하겠다. 앞으로 다른 의원 22명과 힘 모아 김해발전과 시민 복지증진, 행복을 위해 열심히 의정을 펼쳐 나가겠다."

 △학력 및 주요경력

김해 삼계초등학교 졸업

김해 서중학교 졸업

김해고등학교 졸업

경남대학교 졸업

전 더불어민주당 경남도당 대변인

전 자치분권개헌 경남본부 김해시 공동본부장

전 제8대 전반기 김해시의회 행정 자치위원장

전 김해고등학교 총동창회 이사

현 더불어민주당 경남 새100년위 원회 국민주권위원회 위원

현 김해분성여자고등학교 학교운 영위원회 위원장

현 제38대 경남대학교 총동창회  부회장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