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03:13 (수)
미용실 선택은 실내 환경이 우선이다
미용실 선택은 실내 환경이 우선이다
  • 경남매일
  • 승인 2020.07.09 21: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신화남 대한민국산업현장 교수

남성들은 이발소나 미용실을 선택할 때에 대부분 자기 이미지에 어울리는 헤어스타일을 연출해주는 곳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남성들의 특성은 단순해서 한번 마음에 드는 업소를 정하면 특별한 변화가 생기지 않는 한 웬만해서는 바꾸지 않는다는 것이다. 그러나 여성들은 좀 다르다. 감성이 섬세해서인지 미용실을 선택하는 요인이 남성들 보다는 까다롭다고 할 수 있다. 그러면 성구별을 떠나서 미용서비스 소비자들이 보편적으로 미용실을 선택할 때 고려하는 요인은 무엇일까? 미용서비스업을 대상으로 한 연구 결과에 의하면 고객 기대에서 미용실을 선택할 때 차별성은 실내 환경, 기술력, 친절서비스, 가격의 적절성, 인적서비스 등이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우리나라는 그동안 산업발전으로 경제 성장을 이루면서 삶의 질이 많이 향상됐고, 평균 수명도 급속도로 늘어났다. 이에 따라 미용서비스 산업도 사람들의 미에 대한 관심 증대와 아름다움에 대한 소비자의 욕구가 확대돼 나날이 증가하고 있다. 이러한 사회 변화에 따라 미용 산업도 급팽창해 동네마다 미용실이 우후죽순으로 생겨나면서 미용실은 마침내 경쟁이 아주 높은 업종 중의 하나가 됐다. 그러다보니 매출이 떨어져 폐업이 속출하는가 하면, 남아있는 미용실도 몇몇 군데를 제외하고는 영세하게 운영되다보니 미용실 관리에 여러 문제점이 제기되고 있다.

미용실 종사자가 고객에 대한 숙련된 기술이나 최상의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은 필수적인 조건이다. 그러나 이보다 우선돼야 할 것이 미용실의 환경이다. 미용실 환경은 고객에게 쾌적하고 안정감 있는 공간을 제공하는 가장 기본 서비스이기 때문이다. 쾌적한 환경은 설비가 아니라 청결과 정리정돈에서 시작된다.

미용실의 쾌적한 환경은 고객 입장에서는 여성고객들이 비교적 장시간을 머무는 공간이기 때문에 만족도가 높고, 운영자 입장에서는 곧 매출 증대로 이어지며 지속적인 고객 유지를 가능케 한다. 또한 미용실에서 온종일 근무하는 종사자 입장에서도 이러한 근무 환경은 자신의 건강과 직결되며 기술의 효율성도 높일 뿐만 아니라 고객에 대한 친절서비스로 이어질 수 있는 것이다. 쾌적한 환경은 종사자의 마음가짐을 새롭게 한다. 따라서 미용서비스 소비자들이 미용실을 선택할 때 비중 있게 고려하는 요인이 미용실 환경이다.

미용실 실내 환경에서 가장 염려되는 것이 공기 오염이다. 미용실의 특성상 피할 수 없는 화학약품 사용으로 인한 냄새, 샴푸실의 역겨운 냄새 등은 미용실에 들어서는 고객들의 이맛살을 찌푸리게 할 수 있다. 그러므로 이를 개선하기 위해서는 공기정화기를 설치하는 방법도 있겠으나 기본적으로 청소를 철저히 하고, 환기를 자주함으로써 실내 공기오염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최근에는 경기 불황으로 인해 많은 미용실에서 매출이 줄고 있다고 한다. 그러나 아름답게 보이고 싶다는 소비자의 욕망 앞에서는 지출을 망설이지 않는 것도 사실이다. 그러므로 미용실 경영도 미용서비스 소비자의 마음을 읽어서 쾌적한 환경을 만들고, 즐거운 미용실을 만들어서 고객에게 질 좋은 미용기술을 정확히 적용한다면 더 많은 매출이 발생될 것이다. 경영은 고객의 시각에서 봐야 한다. 특히 미용고객은 생리적 만족보다 심리적 만족을 더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것을 잊어서는 아니 된다.

좋은 미용실은 고객의 입장에서 볼 수 있고, 공감할 수 있는 시각을 가진 미용실이다. 고객의 눈높이에 맞는 미용실, 이것이 미용실 경쟁에서 이기는 전략이다. 그리고 돌아가는 고객에게 다정한 한마디가 고객 만족의 화룡점정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