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4 19:45 (수)
‘경남ㆍ창원 방산혁신클러스터’ 뜬다
‘경남ㆍ창원 방산혁신클러스터’ 뜬다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0.06.19 01: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ㆍ창원시ㆍ방위사업청 협약

시범사업 5년간 450억 투입

지원센터 건립ㆍ품질 향상 도모

연구실 운영대학 50억 지원
18일 경남도청 중회의실에서 열린 방산혁신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업무 협약식에서 김경수 지사(왼쪽), 왕정홍 방위사업청장(가운데), 허성무 시장이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경남은 방산 메카.” 경남에 방위산업 지역생태계의 중심축인 ‘방산혁신클러스터’가 조성된다.

방위사업청과 경남도, 창원시는 18일 경남도청 중회의실에서 방산혁신클러스터 구축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방산혁신클러스터 시범사업에는 5년간 총 450억 원(정부 210억 원ㆍ 지자체 240억 원)이 투입된다.

협약에 따라 지역 중심 방위산업 발전을 이끌 거버넌스로 산ㆍ학ㆍ연ㆍ군 대표로 구성된 지역협의체를 운영하고, ‘경남ㆍ창원 방산혁신클러스터 사업단’을 경남도 경제부지사 직속으로 설치해 실질적인 사업을 추진한다.

방산혁신클러스터사업을 효율적으로 추진하기 위해 2022년까지 150억 원을 들여 지하 1층 지상 4층 규모의 ‘경남창원방산혁신지원센터’를 건립한다.

방산부품 개발ㆍ생산에 큰 어려움으로 작용하는 시험평가 지원을 위해 96억 원을 투자해 고진동 복합진동시험기 등 국산화 시험장비를 클러스터 내에 구축한다.

국방과학연구소ㆍ국방기술품질원 등 시험평가 분석 전문기관을 통해 시험결과에 대한 해석과 개선 방안 등을 제시해 방산부품 국내 개발의 품질 향상도 지원한다.

협약 기관들은 지역 내 방산기업과 협력해 무기체계 소재ㆍ부품에 대한 국내 개발의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고, 이를 지역 중소ㆍ벤처기업이 생산하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협약 후 공모를 통해 대학ㆍ연구소ㆍ기업 협력체 형태로 방산 부품 국산화연구실을 운영할 대학을 선정해 5년간 50억 원을 지원한다.

선정된 대학은 방산 관련 교육과정을 개설하고 방위산업 부품의 선제적 개발 및 실증연구를 수행한다.

또 ‘방산콜 지원팀’을 운영해 기업 애로사항을 ‘원스톱’으로 해결하는 등 방위산업 통합지원 창구 역할을 한다.

수출경쟁력 강화를 위해 ‘신남방ㆍ신북방’의 투트랙을 활용한 수출 지원, 스마트공장 보급 지원 등 사업을 통해 방산 분야 중소기업 성장을 지원한다.

왕정홍 방위사업청장은 “방산혁신클러스터가 국가 균형 발전의 촉매제 역할을 할 수 있도록 방위사업청의 대표사업으로 만들어 방산ㆍ민수 분야를 아우르는 상생 사이클을 만들겠다”고 말했다.

김경수 경남도지사와 허성무 창원시장은 “경남ㆍ창원 방산혁신클러스터가 방산 분야 협약이 기대된다”면서 “이를 통해 국산화와 첨단화를 위한 전진기지 등 경남이 방위산업의 메카로 거듭나게 될 것이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