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5 15:05 (목)
‘저금리 대환 대출’ 보이스피싱 주의
‘저금리 대환 대출’ 보이스피싱 주의
  • 이병영 기자
  • 승인 2020.06.05 01: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경찰, 현금 수거책 3명 검거

불법 앱 설치 시 원격 조작 가능

저금리로 기존 대출액보다 높은 한도로 대출이 가능하다고 속여 입금한 돈을 가로채는 수법의 보이스피싱이 유행해 주의가 필요하다.

마산중부경찰서 등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창원시 마산합포구의 한 식당 직원 A씨는 지인에게 급한 연락을 받았다.

저금리로 기존 대출금을 현금으로 상환하는 대환 대출을 받고자 돈이 필요하다는 연락이었다. 이에 A씨는 전화금융사기(보이스피싱)를 의심했고, A씨는 지인과 현금 수거책을 자신이 일하는 식당 근처로 불러냈다.

A씨는 추궁 끝에 현금 수거책으로부터 보이스피싱이라는 자백을 받아냈다. 경찰 조사 결과 이 보이스피싱 일당은 문자나 전화로 기존 대출액보다 저금리로 높은 한도로 대출할 수 있다고 홍보했다.

솔깃한 피해자에게 은행 애플리케이션을 설치해 대출을 계약하도록 하고, 긴급하게 대출을 처리해야 한다며 기존 대출금을 현금으로 달라고 유도했다.

특히, 이들이 설치하도록 유도한 앱은 원격조종 앱 등으로, 설치하면 휴대전화 조작이 가능해 주의가 필요하다. 피해자가 은행에 전화하려고 해도 전화를 가로채 통화하는 ‘전화 가로채기’도 가능하다.

경찰은 최근 이러한 보이스피싱 시도와 관련해 현금 수거책 3명을 검거해 구속했다고 4일 밝혔다.

마산중부경찰서 관계자는 “저금리 대환 대출 방식으로 보이스피싱을 시도하는 사례가 증가하고 있다”며 “기존 대출금을 저금리 대환 대출해준다며 현금을 요구하는 경우는 보이스피싱이므로 경찰이나 금융감독원에 신고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