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6:53 (토)
“화물차 톨게이트 부스 충돌 대책 마련을”
“화물차 톨게이트 부스 충돌 대책 마련을”
  • 김용락 기자
  • 승인 2020.06.03 02:2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민주노총 일반노조 도청 회견

창원~부산 민자도로 창원영업소

6개월간 같은 곳서 2차례 사고

도, 화물차 전용 하이패스 추진
화물차 충돌 사고가 발생한 창원~부산 민자도로 창원영업소 부스. 임시방편으로 청테이프를 붙여 놓고 영업을 계속하고 있다.

창원~부산 민자도로 톨게이트서 반복된 부스 충돌 사고로 안전을 위협받고 있는 요금수납원들이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민주노총 민주일반연맹 일반노동조합은 2일 경남도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경남도는 창원~부산 간 국도 창원영업소 화물차 부스 충돌 재발 사고에 대한 안전대책을 마련하라”고 주장했다.

노조에 따르면, 지난달 28일 오후 해당 도로 창원영업소를 지나던 화물차의 짐이 톨게이트 부스와 충돌했다. 사고 부스 안에 있던 수납원은 외상을 입진 않았지만 정신적 고통을 호소해 입원 치료를 받고 있다.

이곳은 지난해 동일한 사고가 발생한 적 있다. 지난해 12월 31일 새벽 6시께 화물차가 창원영업소를 진입하면서 부스와 충돌한 것이다. 당시 부스 안에 있던 수납원은 아직도 정신적 충격을 호소하고 있다.

노조는 이날 “지난해 사고 당시 안전 대책을 요구했지만 원청과 업체는 안일한 태도로 일관했다”며 “그 결과 또다시 똑같은 사고가 발생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사고 이후 해당 부스는 청테이프와 합판으로 조치한 후 계속 운영됐다”며 “지금도 수납원들은 공포 속에 업무를 보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반복되는 사고는 창원영업소에 화물차가 이용할 수 있는 하이패스 통로가 없어 화물차가 좁은 일반 차량 차로를 이용하기 때문”이라며 “화물차가 이용할 수 있는 하이패스 차로 개설과 하이패스 통로 과속 방지 대책이 필요하다”고 요구했다.

노조는 화물차 전용 차로에 하이패스를 설치해 겸용 도로로 운영해달라고 경남도와 업체에 요구했다. 이에 경남도는 내년 예산에 하이패스 설치비 등을 반영할 계획이다.

경남지역에 화물차가 이용할 수 있는 하이패스 차로가 없는 곳은 창원ㆍ녹산 요금소 2곳이다. 상ㆍ하행을 포함하면 총 4곳에 예산을 편성해야 한다.

도는 업체와 협의해 노면에 화물차 유도 차선을 긋는 방식을 논의하고 있다. 도청 관계자는 “시설을 개선하는 한편 화물차량이 일반 차량 차로로 지나가는 위반 사항이 없도록 단속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