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5:20 (토)
“창원시 조직개편 환경 분야 효율 위한 처사”
“창원시 조직개편 환경 분야 효율 위한 처사”
  • 강보금 기자
  • 승인 2020.05.25 19:4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

행정조직 개편 재검토 촉구

조 부시장, 향후 계획 발표

창원시가 통합 10주년을 맞아 특례로 한시적 기구의 존속 기한이 만료되며 추진하는 행정조직 개편과 관련 지역 환경단체가 반발하고 있다. 마산창원진해환경운동연합은 25일 시청 앞에서 ‘행정조직개편 재검토’를 촉구하는 시위를 진행했다.

이에 조영진 제1부시장이 25일 시청 프레스센터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번 조직개편의 배경과 향후 계획에 대해 밝혔다.

창원시의 행정조직 개편안에 따르면, 환경녹지국과 도시정책국이 통합돼 도시환경국으로 명칭을 개편한다. 또 문화관광국은 문화체육관광국, 복지여성국은 복지여성보건국, 해양수산국은 해양항만수산국으로 명칭이 변경된다. 아울러 경남도와 협의해 4급 사업소인 ‘푸른도시사업소’를 신설한다.

이번 개편의 배경에는 인구 100만 명 이상 120만 명 미만(구를 설치한 시)의 경우 8국까지 설치가 가능한데 창원시는 104만 명으로 8국에 한시 기구 2국을 설치해 10국을 운영했던 것이 오는 7월 1일부터 특례 한시 기구 1국이 감축돼 9국으로 개편 운영키로 한 것이다.

이에 조 부시장은 “통합 10주년을 맞아 통합 특례 한시 기구의 존속 기간이 오는 6월 30일로 만료돼 국을 감축하는 것”이라며 “이번 환경녹지국과 도시정책국의 통합은 공원녹지 사무의 사업소 이관에 따른 환경부서의 재편에 다양한 제안을 검토한 결과 도시와 환경분야의 협력을 통한 시너지 발휘를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한 그는 “환경문제는 도시성장과정에서 발생하는 것으로 도시계획의 큰 틀에서 환경과 도시의 합리적인 정책이 추진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기존 창원시 행정조직에서 환경녹지국 총 5개과, 도시정책국 총 3개과, 사업소는 주남저수지사업소로 구성돼 있었다.

조직개편 후에는 도시환경국에 ‘도시계획과’, ‘환경정책과’, ‘자원순환과’, ‘주택정책과’, ‘건축경관과’, ‘도시재생과’ 등 6개 과와 신설되는 4급 사업소 푸른도시사업소에 ‘공원녹지과’, ‘산림휴양과’, ‘매립장관리과’, ‘주남저수지과’ 등 4개 과로 개편된다. 또 환경위생과를 기존 청소(재활용), 폐기물처리, 환경기초시설 관리사무와 위생사무를 분리해 자원순환과로 개편한다.

조 부시장은 환경단체의 반발에 대해 “환경분야의 축소가 아닌, 현장 중심의 공원녹지 기반시설 관리 등 효율적 업무처리를 위하여 사업소를 신설하고 및 본청은 환경정책과, 자원순환과로 개편하여 환경분야에 집중할 수 있도록 행정조직을 편제한 것으로, 오히려 전문화(기능 강화) 한 부분”이라고 반박했다.

시는 이같은 행정조직개편안에 대해 지난 8일 입법예고하고 시 행정부서와 시민들의 의견수렴절차를 마쳤으며 현재 의견수렴안 반영여부를 검토 중에 있다. 시는 오는 27일 행정조직개편 관련 위원회를 열어 최종 개편안을 확정할 것으로 보인다.

조 부시장은 “우리 시는 지난해 대한민국 친환경 유공 정부포상 수상 및 ‘해맑은 마산만 프로젝트, 수영하는 깨끗한 800리 바닷길 만들기’ 등의 사업이 정부의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만큼 창원시의 환경 관련 우수정책이 대외적으로 입증되고 있다”며 “지역단위 환경교육 활성화를 위한 환경교육종합센터 건립 등을 계획하고 있으며, 다가오는 6월 환경의 날을 맞이하여 2030환경비전 선포를 통해, 앞으로 우리 시 환경정책의 구체적인 비전제시 및 환경도시 창원의 명성에 맞는 우수한 정책을 추진해 나가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