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7:11 (금)
“사용 후 핵연료 관리 공론화 진행 중단을”
“사용 후 핵연료 관리 공론화 진행 중단을”
  • 김용락 기자
  • 승인 2020.05.24 20: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단체, 창원 컨벤션센터 집회

공론화 중단ㆍ한빛 원전 폐지 주장
탈핵경남시민행동이 23일 창원 컨벤션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용 후 핵연료 공론화 진행 중단을 촉구하고 있다.

탈핵경남시민행동은 23일 창원 컨벤션센터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용 후 핵연료 공론화 진행을 즉각 중단하라”고 촉구했다.

환경단체는 “산업자원부와 사용후핵연료재검토위원회(이하 재검토위)는 오늘 창원 컨벤션센터 등 전국 14곳에서 사용 후 핵연료 관리정책 재검토를 위한 시민참여단 오리엔테이션을 실시했다”며 “우리의 반대에도 산자부는 ‘시민 참여’, ‘의견 수렴’ 등 표현을 쓰면서 철저한 비밀 속에 졸속 공론화를 밀어붙이고 있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박근혜 정부 때 출범했던 공론화위원회는 친원전주의 인사 일색으로 강한 반대에 부딪혔다”며 “문재인 정부의 사용 후 핵연료 공론화 재검토 과정도 전 정부의 졸속 공론화와 별반 다를 바 없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핵연료는 고독성 방사성폐기물이기에 처분장 부지 선정은 투명한 절차에 의해 면밀히 검토한 후 결정돼야 한다”며 “따라서 사용 후 핵연료 관리정책을 확정하는 문제는 공론화라는 명문으로 해결해야 해서는 안 된다”고 말했다.

이어 “산자부는 신고리원전 5ㆍ6기 재건설을 결정했던 공론화위원회와 같이 사용 후 연료 재검토위원회도 형식적인 시민참여단 운영을 통해 그들이 의도하는 대로 끌고 갈 것 같다고 보인다”고 전망했다.

단체는 “국민 안전을 무시하는 밀실행정에 대해 정부는 각성하고 재검토위는 즉각 해체해야 한다”며 “구색맞추는 공론화는 중단하고 한빛원전은 즉각 폐기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