효과적 탈모 치료제 개발 새 길 제시
효과적 탈모 치료제 개발 새 길 제시
  • 임채용 기자
  • 승인 2020.05.21 20:1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이상엽 양산부대병원 교수팀

무막줄기세포 연구 우수 선정
이상엽 교수

양산부산대병원 이상엽 교수팀과 천연물 및 기능성식품 연구소, 줄기세포 연구기업인 ㈜티스템은 탈모 치료를 위해 무막줄기세포의 효과를 검증한 협동 연구 결과가 생명과학 세포 및 조직공학 분야의 상위 10%에 드는 ‘스템 셀 중개의학’ 저널에 우수논문으로 선정돼 지난 18일 자로 온라인판으로 먼저 발표됐다.

이상엽 교수팀과 천연물 및 기능성식품 연구소는 ㈜티스템이 보유한 특허 기술로 생성한 무막줄기세포추출물이 탈모에 얼마나 효과적인지를 연구하기 위해 총 38명의 남성형 탈모 환자를 무작위로 19명씩 나눠서 ‘무작위, 이중맹검, 대조군 비교 임상시험’을 진행했다. 그 결과 시험군에서는 모발 수가 8주째 16%, 16주째 26% 증가했으나, 대조군에서는 8주째에는 오히려 -3.2%였고 16주째 7.1%에 불과했다. 모발 두께는 16주째에 시험군에서는 14% 증가했으나, 대조군에서는 5.5%에 불과했다. 즉, 시험물질(무막줄기세포추출물)을 토닉형태로 두피에 뿌렸을 때, 16주가 지나면, 모발 수가 26% 증가하고, 모발이 14% 두꺼워져 우수한 효과를 확인할 수 있었다. 부작용은 7명이 호소했으나, 경미했고 시간이 지나 저절로 없어지는 것들이었다.

이번 연구는 ‘무작위, 이중맹검, 대조군 비교 임상시험’을 통해 연구대상자들에서 특별한 부작용이 없이 모발 수와 두께를 호전시켰기 때문에, 효과적인 탈모 치료제 개발에 대한 새로운 길을 제시했다는 점에 의의가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