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01:32 (수)
도 농산물 꾸러미 사업 수산물도 포함해야
도 농산물 꾸러미 사업 수산물도 포함해야
  • 경남매일
  • 승인 2020.05.18 21:2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코로나19 사태로 경기 침체가 가속화되자 외환위기 때보다 더 큰 위기가 올 수 있다는 우려마저 나온다. 지역 소상공인, 중소기업 등 업종을 가리지 않고 좀처럼 불황의 늪에서 빠져나오지 못하자 정부와 지자체는 피해 경감을 위한 각종 대책을 강구 중이다.

경남도와 도교육청 등이 추진하는 `학교급식 농산물 꾸러미 사업`은 개학 연기로 어려움에 부닥친 급식 농가를 돕기 위해 추진됐다. 농산물 소비 촉진, 학생 건강증진, 공공일자리 창출 등 1석 3조 효과를 거두겠다는 복안이다. 이 농산물 꾸러미는 도내에서 생산된 친환경농산물과 일반농산물 등 13개 품목으로 구성되며, 1달여 동안 3만 원 상당의 꾸러미가 도내 37만 5천여 명의 학생 가정에 배송된다. 총사업비 112억 원이 투입되며, 경남도 30%, 시군 30%, 교육청 40%씩 분담한다.

이런 가운데 어민단체 반발이 거세다. 코로나19로 비슷한 피해를 보고 있지만 지원 대상에서 제외됐기 때문이다. 특히 경남은 8개 시ㆍ군이 수산물을 생산하는 연안임을 고려할 때 아쉬운 처사로 여겨진다. 일각에서는 신선 수산물 배송의 어려움을 지적한다. 그러나 박스 코팅처리, 아이스팩 동봉 등 방법으로 가능하며, 실제로 인근 전남 여수시의 경우 86개교 약 2만 1천여 명의 초ㆍ중학생 가정에 반건조 우럭 3마리와 참돔 2마리로 구성된 수산물 꾸러미를 공급하고 있다.

농산물 꾸러미 사업은 판로를 잃고 위기에 빠진 농가를 돕고 공공일자리 창출을 위해 추진 중이다. 그러나 농업만 벼락에 내몰린 것이 아니다. 수산업계도 막대한 타격을 입고 있는 만큼 판매 불안 해소를 위한 지원 대책은 물론 농산물 꾸러미 사업에도 적극 반영돼야 할 것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