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8 19:57 (목)
경남도,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전국 첫 5G와 디지털트윈 융합
경남도, 안전관리 시스템 구축... 전국 첫 5G와 디지털트윈 융합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0.05.17 21: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경남도는 전국에서 처음으로 5G와 디지털트윈 기술을 융합한 안전관리 시스템을 구축한다고 17일 밝혔다.

2018년 1월 발생해 159명이 사상한 밀양 세종병원 화재 등 대형참사를 사전에 방지하고 재난 상황발생 시 신속한 대응으로 국민의 생명 및 재산을 보호하기 위함이다.

본 사업은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정보통신산업진흥원이 주관하는 ‘5G 기반 디지털트윈 공공선도사업’을 통해 경남도, 창원시, 김해시 소유 공공시설물 중 도민이 많이 이용하는 15개 공공시설물(25개 건물)에 선도적으로 도입될 예정이다.

공공시설물에 3D모델링을 통한 현실과 동일한 가상공간을 구현하고 건물 내 각종 IoT센서를 부착해 화재ㆍ기울기ㆍ흔들림ㆍ균열 등 시설물의 안전에 대해 실시간 모니터링이 가능한 시스템을 구축한다. AI기술을 활용한 가상의 각종 재난상황 시뮬레이션을 통해 최적의 대피경로를 확보하고, 전자화된 재난대응 매뉴얼에 따라 각종 상황 발생 시 자동으로 소방과 경찰 등 관계기관에 즉시 전파될 수 있도록 조치한다. 이번 선도사업을 통해 공공시설물의 사용용도, 관리목적에 따라 신기술 기반 도민체감형 공공서비스도 시범적으로 제공할 예정이다. 내용은 △환경관리 △키오스크 △재난대응 교육 및 외국어 체험 서비스 △정비환경 제공 △보안ㆍ재난ㆍ안전관제서비스 제공 등 서비스를 제공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