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3-29 14:40 (금)
"교사 자신만의 온라인 교실 개설해봐요"
"교사 자신만의 온라인 교실 개설해봐요"
  • 김명일 기자
  • 승인 2020.04.30 21: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도교육연수원, 쌍방향 원격연수

`유튜브 라이브 스트리밍` 활용
경남교육연수원은 지난 27일부터 3일간 쌍방향 원격연수를 진행했다.

경남교육연수원(원장 박줄)은 지난 27~29일 3일간 `Youtube 라이브 스트리밍을 활용한 온라인 수업교실 만들기`라는 주제로 쌍방향 원격연수를 진행했다.

`코로나19`로 인해 지난 4월 초부터 순차적으로 온라인 개학이 진행됨에 따라 각급 학교에서는 위두랑, EBS 온라인 클래스, e학습터, 구글 클래스룸, 클래스틴, 마이크로소프트 팀즈 등의 다양한 온라인 학급관리 플랫폼을 이용해 원격수업을 진행하고 있다. 이에 경남교육연수원에서는 원활한 원격수업 진행을 위한 교사들의 스마트 역량 강화를 위해 6시간 쌍방향 원격연수를 했다.

원격연수 첫날은 `디지털 교육콘텐츠 제작의 기초`란 주제로 안전한 교육용 폰트 사용, 이미지, 배경음악, 유튜브 영상 다운, 링크주소 줄이기, 영상에 자막 넣기 등을 학습했다. 둘째날은 `온라인수업 콘텐츠 제작`이란 주제로 판서, 컴퓨터 또는 스마트폰으로 영상 편집하는 기능을 익혔다. 셋째날은 `온라인 수업교실 만들기`란 주제로 안전한 온라인 교실 만들기, 유튜브 채널아트 만들기, 쌍방향 라이브수업 등으로 편성했다. 3단계의 과정을 거치며 교사들은 `디지털 콘텐츠 제작`과 `유튜브 온라인수업교실`을 만들 수 있는 역량을 키웠다.

허준영 강사(김해구지초 교사)는 "실시간으로 진행되는 이 연수는 꼭 필요한 내용만을 추출해 스마트 역량이 뛰어나지 않아도 디지털 콘텐츠 제작에 부담 없이 접근할 수 있도록 쉬운 내용들로 구성했다"며 "이 연수를 통해 교사들은 안전하고 지속적인 교육콘텐츠 제작과 효율적 관리가 가능하게 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박줄 원장은 "연수를 통해 많은 교사들이 자신만의 온라인 교실을 개설해서 쌍방향 라이브 수업을 자신있게 진행하는 모습을 볼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