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17 03:48 (수)
창원시 인구 유입은 산업 경쟁력에 달려
창원시 인구 유입은 산업 경쟁력에 달려
  • 경남매일
  • 승인 2020.04.27 23: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창원지역 민관 산학이 힘 합쳐 인구 위기에 대응키로 했다. 창원시는 27일 시청 제3 회의실에서 창원상공회의소, 한국노총ㆍ민주노총 경남본부, 지역 6개 대학, 인터넷 카페 줌마렐라 등과 인구 감소 위기를 해결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이들은 앞으로 저출산ㆍ고령화 사회에 상호 대응하고 결혼ㆍ출산ㆍ육아를 위한 환경 조성, 인구정책 교육ㆍ홍보, 기업 투자유치 등에 대해 상호 적극 협력하기로 했다.

통합 10주년을 맞은 창원시의 올해 인구는 104만 명에 그치고 있다. 수도권 대도시를 제외한 전국 기초지자체 중에서 가장 인구가 많지만 지난 2010년 통합 첫해 109만 명보다 5만여 명이 줄어든 수치다. 지난해 허성무 시장이 마지노선으로 정한 인구 105만 명도 올해 무너졌다. 창원시는 통합 이듬해인 2011년 1천여 명이 증가했지만 이후 매년 5천여 명씩 감소 추세다.

창원시는 기존 주력산업의 부진과 교육 경쟁력 부족, 아파트 가격 경쟁력 약화 등을 인구 감소 원인으로 보고 있다. 그중 핵심은 주력산업인 기계공업ㆍ조선 등의 부진에 있다. 인구 유출을 억제하려면 일자리 경쟁력을 잃으며 더 이상 창원에 머물 이유가 없어진 노동자를 잡아야 한다. 정부의 탈원전 정책에 따라 두산중공업이 구조조정을 강행한 것이 대표적 사례다.

앞으로 10년간 창원시가 인구 유출을 막지 못할 경우 인구 100만 명 유지도 쉽지 않을 것이란 전망도 나온다. 올해부터 창원에서도 사망자가 출생자보다 많은 인구 데드크로스 현장이 나타나고 있다. 이에 창원시는 수소 산업, 스마트산단 등 신산업 전환을 적극적으로 추진 중이다. 경남 전체의 발전을 위해서라도 산업 구조 리빌딩을 끝낸 창원시의 2차 도약이 절실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