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0 13:06 (토)
어민 터전 빼앗는 욕지도 풍력단지, 재고하길
어민 터전 빼앗는 욕지도 풍력단지, 재고하길
  • 경남매일
  • 승인 2020.04.22 23: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통영 욕지도 해상에 추진되고 있는 해상풍력단지에 시민들의 반발이 거세지고 있다. 22일 경남도의회 강근식(통합당ㆍ통영2) 의원은 이같은 이유 때문에 풍력단지에 질의하고 어민 대책 마련을 촉구했다.

해상풍력발전단지는 2018년 6월부터 2020년 5월 말까지 기초조사를 통한 경제성 등 연구용역을 진행하고 있다. 그러나 사업에 통영시민 21.5%와 도내 통영, 사천, 남해 등 어업인 91.3%가 반대하고 있다. 삶의 터전과 생업을 잃어버리게 된다는 이유에서다.

총선으로 여당 우세 판도가 펼쳐지며 정부의 주요 정책인 탈원전 가속화가 자명하니 앞으로 이 같은 갈등은 증가할 것이다. 후쿠시마 원전 사고를 겪고 일본은 `원전 제로`를 선언, 2017년 기준 재생 에너지 발전 비율은 전체 16%까지 늘었지만 전력구입 비용이 증가하고 소비자 부담이 폭등하게 됐다. 결국 지금은 가동을 멈췄던 원전을 속속 재가동하고 있으며, 설계 수명이 만료되는 원전의 수명도 60년까지 연장하고 있다.

그린피스의 설립자에서 원자력 전도사로 변신한 패트릭 무어 그린스피리트 스트래티지 회장은 환경단체 등이 원자력 기술의 친환경성을 무시한다고 일관되게 밝혀왔다. 정부는 친환경 에너지를 목표로 수소, 태양열 등 많은 대안을 추진하지만 기본적인 에너지 발생을 위해 많은 면적의 땅을 필요, 삶의 터전을 뺏게 되는 사업들이 `친환경`에 맞는 것인지 생각해봐야 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