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4-04-26 08:51 (금)
전직 경남지사 총선 이후 대권 잠룡 급부상?
전직 경남지사 총선 이후 대권 잠룡 급부상?
  • 박재근 기자
  • 승인 2020.04.13 02:5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실상 마지막 ‘정치적 도박’

대권 진입 vs 낭떠러지
4ㆍ15 총선 양산을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김두관 후보가 지난 8일 양산 중부동 이마트 앞에서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총선 유세 시작 첫날인 지난 2일 오전 대구시 수성구 두산오거리에서 수성을에 출마한 무소속 홍준표 후보가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지난 5일 오전 합천군 가야시장 인근에서 산청ㆍ함양ㆍ거창ㆍ합천 선거구에 출마한 무소속 김태호 후보가 인사하고 있다.

 

대통령 DNA가 살아 숨 쉬는 경남, 더불어민주당과 미래통합당 출신 잠룡급 전직 경남도지사들이 4ㆍ15 총선에 일제히 출사표를 던졌다.

민주당 김두관, 통합당 전신의 당 대표 홍준표ㆍ김태호 전 도지사는 무소속으로 출마했다. 정치적 중요성, 변화된 정치 환경 등이 이들이 다시 복귀하려는 빌미를 제공했지만 이들에게 이번 총선은 사실상 마지막의 ‘정치적 도박’으로 여겨진다.

성공하면 가진 ‘꿈(대권)’에 한걸음 다가설 수 있지만, 실패하면 낭떠러지로 떨어질 수밖에 없다. 이들의 복귀를 바라보는 경남도민의 기대 또한 높고 어떤 선택을 할지 주목되지만 당선만이 날개를 달게 될 것은 기성사실이다.

미래통합당에서 컷오프 당한 김태호 전 경남도지사는 고향이 있는 산청ㆍ함양ㆍ거창ㆍ합천에 무소속으로 출마했다. 홍준표 전 경남도지사는 제2의 고향인 대구 수성을에 무소속으로 출마했다. 반면, 민주당 김두관 전 경남도지사는 지역구인 경기 김포갑 대신 양산(을)을 재선 예정지로 택했다. 당의 요구도 있지만 자신의 정치적 입지를 위해서다. 이들의 지역 복귀는 경남의 정치적 위상이 커진 것과 무관치 않다. 이번 총선은 물론 당선되면 차기 대선판도를 경남민심이 결정하는 바로미터가 될 전망이다. 350만 명인 경남에서 주도권을 쥐면 차기 대권에서 유리한 고지를 점할 수 있다. 김두관ㆍ홍준표ㆍ김태호 등 전직 경남도지사 출신들이 총선에 나선 배경인 만큼, 주목받고 있다. 총선에서 재기를 노리는 이유로 박근혜 전 대통령은 대구 달성에서 4선을 한 뒤 대권을 거머쥐었다. 문재인 대통령도 정치적 고향인 부산 사상에서 처음이자 마지막으로 ‘배지’를 단 뒤 대권에 직행했다.

4선인 홍 전 대표를 비롯해 김두관, 김태호 전 경남지사들이 국회에 재입성하면 큰 길이 열릴 가능성이 크다. 하지만 국회 재입성까지 난관도 수두룩하다. 당장 눈앞의 총선 당선이 급선무다. 대구 수성을에 출마한 홍준표 전 지사는 10%p 이상 앞선 1위로 질주하고 있다는 소식이 전해지고 있지만, 김두관, 김태호 전 지사는 엎치락뒤치락 이다. 특히, 당으로부터 컷오프 한 홍 전 대표와 김태호 전 지사의 당선에 따른 보수정당 귀환은 당의 판도를 뒤바꿀 기세란 게 정치권의 시각이다. 경남의 정치자산인 이들 전직 경남지사들의 총선 당선이 주목받는 이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